2023/04 8

충청북도자치연수원,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

청주 방문은 강의로는 처음이다. 오늘은 충청북도 자치연수원에서 2시부터 강의가 있어 조금 일찍 도착했다. SRT나 KTX 연결이 되지 않아 2시간 정도 운전을 하고 왔다. 충청북도자치연수원 대강당에서 충북도민 홍보대사 대상으로 'SNS를 활용한 도정 홍보 방법'이란 주제로 특강을 했다. 강의 제목은 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뉴미디어 변화와 소셜커뮤니케이션의 이해 II. 미디어 유형과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온라인 검색키워드와 SNS 콘텐츠 전략 - 소셜미디어 운영과 기획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IV. 소셜콘텐츠 직접 제작과 SNS 글쓰기 - 이미지 편집과 디자인 템플릿 프로그램 활용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강의

한국생산성본부 201호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임직원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이번 강의는 홍보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으로, 홍보 업무에 대한 인식 개선 통한 적극적 홍보 마인드 함양하기 위한 과정이다. 교육에 참석한 분들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사업지원단장, 홍보기획부, 부서별 홍보담당자와 홍보에 관심 있는 직원 등 총 40명이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1.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프로세스 2. 메시지 개발과 표현 3.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II.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1.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2. SNS 홍보전략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1. 사업 홍보전략 수립 사례 2.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오전에는 주로 홍보 관련 강의다.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프로세스..

시흥도시공사,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 강의

수인분당선 정왕역에서 600m 정도 가면, 시흥창업센터가 보인다. 여기서 시흥도시공사 임직원과 관련 직원들 70여 명을 대상으로 홍보 강의가 있다. 공사에서 요청한 강의 주제는 공공기관의 언론보도자료 작성방법 및 언론대응이다. 강의 제목은 으로 3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전략과 언론미디어 1.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2. 언론미디어의 이해 II.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기본구조와 작성법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언론 대응 전략 1. 언론 대응 방법 2. 언론 인터뷰 기술 먼저, 홍보전략 수립에 대해 간단하게 강의했다. 이유는 메시지 개발이다. 메시지를 개발해야 보도자료 작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서 언론홍보, 온라인 홍보 등 홍보 프로..

수도권대기환경청, <눈길 사로잡는 블로그 글쓰기_챗 GPT 활용 팁> 강의

28.1도, 4월 날씨로는 근래 최고치다. 안산에 있는 환경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강의가 있었다. 나는 분당에서 고잔역까지 수인분당선으로 한 번에 갔다. 1시간 조금 넘게 걸렸다. 오늘 대상은 수도권대기환경청블로그 SNS 기자단으로 대부분 20대 대학생이다. 환경청 2층 세미나실에서 강의다. 기자단 이름은 대기환경청답게 '푸른하늘기자단'이다. 푸른하늘기자단은 대기환경과 관련한 산업 발전, 수송, 생활, 건강보호, 정보화 부문별 정책, 이슈 등을 참신한 국민의 시각에서 알리고 대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국민 차원의 행동을 촉구하는 콘텐츠를 주로 작성한다. 기자단은 블로그 중심으로 콘텐츠를 만들 예정이다. 또, 환경청에서 최근 인스타그램도 개설해 인스타그램에도 콘텐츠를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오늘 강의 제목..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14시간 강의

#한국생산성본부 KPC 302호 홍보강사를 시작한 2011년부터 12년 동안 가장 많이 온 곳이 바로 이곳 KPC이고, 그중 302호 강의장이다. 이번 주도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간 이곳에서 강의를 했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2011년부터 강의한 과정이다. KPC에서도 장수 프로그램이다. KPC에서 3일간 20시간으로 진행하는 과정인데, 나는 여기서 1, 2일차 14시간 강의를 한다. 나는 홍보 전반적인 내용을 한다. 내가 하는 14시간 강의는 대학교 홍보학과 홍보학개론처럼 '홍보팀 홍보학 개론'이라 보면 된다. #홍보팀_홍보학개론 맞다. 이 과정은 홍보팀 업무를 모두 공부하는 과정이다. 내가 2007년(이후 두 번 개정)에 쓴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의 내용이 많이 담겼다. #홍보과정..

챗GPT 보도자료, 먼저 기본구조를 알아야 챗GPT도 활용한다

챗GPT 활용 글쓰기가 연일 화제다. 자기계발서 쓰기, 소설 쓰기, 동화 쓰기, 이력서 쓰기, 이메일 쓰기, 요청문 쓰기 등 많은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홍보 마케팅 담당자에게 챗GPT는 보도자료 작성, 블로그 글쓰기, 인스타그램 글쓰기, 광고 카피 쓰기, 제품 설명문, 마케팅 글쓰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필자는 13년 차 홍보강사다. 오리온, ADT캡스, 크라운제과 등 기업과 INR, 메타커뮤니케이션즈 등 홍보대행사에서 20년간 홍보 업무를 하며, 경험을 쌓아 현재는 홍보 강의와 컨설팅을 주로 하고 있다. 특히, 홍보 강의 중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가장 많이 하고 있다. 또, 2020년에는 법무부 홍보담당관인 한정진 담당관과 함께 《정책홍보 ..

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 <문화사업과 스토리텔링> 강의

온양관광호텔에서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 주관으로 하는 '지역문화유산 활용 전문인력 교육'이 있었다. 나는 여기서 주제로 강의했다. 교육 대상자는 생생문화재 사업 실무자로 지자체 공무원과 수행단체 담당자와 지역의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문화행사를 진행하는 민간단체다. 요청한 강의는 총 2시간으로 내용은 스토리텔링 개요,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문화사업 속 스토리텔링, 문화사업 스토리텔링의 핵심 전략, 스토리텔링 사례 학습, 기업과 정부 정책, 공공기관 등의 스토리텔링 사례 소개다. 내가 강의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 2. 홍보(PR) 스토리텔링 3. 광고 스토리텔링 4.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5.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교시는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사회복지사 대상, <사회복지 전략 SNS 디지털 홍보 실무> 교육 강의

공덕역 6번 출구 바로 앞, 한국사회복지회관에서 강의가 있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교육 2차 과정 강의다. 3년 전부터 한국사회복지협회에서 홍보 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홍보 글쓰기, 온라인 SNS 홍보 등 강의를 계속 했다. 교육 과정 참석자는 모두 사회복지사다. 종합복지관, 노인복지관, 청소년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상담복지센터, 자활센터, 요양원 등 사회복지기관에서 홍보를 담당하거나 겸임하는 사회복지사 25명이다. 강의 제목은 으로 올해 2차다. 강의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 사회복지사업(프로그램)홍보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프로세스 - 메시지 개발과 표현 -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 보도자료 작성법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