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챗GPT 보도자료, 먼저 기본구조를 알아야 챗GPT도 활용한다

홍보강사 김태욱 2023. 4. 9. 11:33


챗GPT 활용 글쓰기가 연일 화제다. 자기계발서 쓰기, 소설 쓰기, 동화 쓰기, 이력서 쓰기, 이메일 쓰기, 요청문 쓰기 등 많은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홍보 마케팅 담당자에게 챗GPT는 보도자료 작성, 블로그 글쓰기, 인스타그램 글쓰기, 광고 카피 쓰기, 제품 설명문, 마케팅 글쓰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필자는 13년 차 홍보강사다. 오리온, ADT캡스, 크라운제과 등 기업과 INR, 메타커뮤니케이션즈 등 홍보대행사에서 20년간 홍보 업무를 하며, 경험을 쌓아 현재는 홍보 강의와 컨설팅을 주로 하고 있다. 특히, 홍보 강의 중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가장 많이 하고 있다.

 


또, 2020년에는 법무부 홍보담당관인 한정진 담당관과 함께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를 썼다. 여기에 그동안 보도자료 강의에서 다뤘던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주제목, 부제목, 리드문,  본문, 인용문, 첨부 등 6요소 작성에 관한 내용을 조목조목 다뤘다. 

필자는 많은 시간 홍보부서가 아닌 사업부서의 보도자료 담당자들이 "어떻게 하면 보도자료를 쉽게 쓸 수 있을까?"를 연구했다. 그래서 만든 보도자료 작성법이 기본 구조와 문단 구성 6요소다. 그래서 이 책에 정리했다.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목차다.

1부 언론홍보 전략

01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 언론홍보란 무엇인가
 - 보도자료란 무엇인가
 - 보도자료 종류

02 언론 기사화 과정 
 - 신문 방송 기사 프로세스
 - 국내 언론사 현황 

03 보도자료 구성과 기획, 작성, 배포 프로세스
 - 보도자료 기본 구성 
 - 정책 보도자료 프로세스와 소재 개발
 - 보도자료 배포 방법 

2부 보도자료 기획

04 보도자료 메시지 기획
 - 메시지 개발 
 - 메시지 근거 자료
 - 메시지 표현

05 목표 공중과 미디어 선정 
 - 목표 공중 선정 
 - 목표 미디어 선정

3부 보도자료 작성

06 주제목과 부제목 짓기
 - 주제목 작성 
 - 부제목 작성

07 메시지 나열과 리드문 쓰기
 - 키워드 중심의 점-선-면 전략  
 - 리드문 쓰기 

08 본문 작성과 인용문 따기
 - 본문 작성  
 - 인용문 활용

09 비주얼 자료와 첨부 자료
 - 첨부 자료로 메시지 보완하기
 - 인포그래픽으로 메시지 강조하기

4부 보도자료 점검

10 전체 구성과 문맥 점검하기
 - 전체 구성 점검 
 - 제목과 문맥 

11 문장과 맞춤법 점검하기
 - 문장 점검
 - 맞춤법 점검

5부 설명(해명)자료와 스토리텔링형 보도자료

12 설명(해명)자료 작성하기
 - 설명(해명) 자료 
 - 정정보도 요구

13 스토리텔링형 보도자료 작성하기
 - 보도자료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
 - 스토리텔링형 보도자료 작성방법 

 


그리고 2021년엔 전자책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을 썼다. 여기에는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를 요약하고 스토리텔링 이해와 보도자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추가로 담았다. 한 기업을 사례로 해서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할 부분을 6요소에서 찾았다. 

먼저, 주제목과 부제목에 스토리텔링을 담을 수 있다. 바로 구체적인 표현인 대유법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리드문에 고객 스토리를 스토리로 만드는 방법이다. 이왕이면 스토리의 구조인 '갈등과 해결' 구조가 담기면 더 좋다. 그리고 추가 인용문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구조 활용법
 1.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 스토리텔링
 2. 홍보전략은 스토리 3요소에서 시작하라  
 3. '갈등과 해결' 구조로 스토리텔링하라  

II.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요소별 작성법
 1.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달이다
 2. 보도자료 기본구조만 알아도 쉽다
 3. 메시지를 '점-선-면'으로 확장하라
 4. 제목, 부제목, 리드문 등 요소별로 조립하라
 5. 무조건 소리 내 읽으면서 고쳐라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5가지
 1. 주제목과 부제목을 구체적으로 스토리텔링하라
 2. 리드문에 고객 스토리를 담아라
 3. 인용문 큰따옴표를 스토리텔링하라
 4. 인터뷰는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다 
 5. 제품이나 행사보다 인물을 취재하라

IV. 꼭 알아야 할 보도자료 글쓰기 원칙 6가지
 1. 단문 중심의 간결체로 써라
 2. 꾸밈없는 건조체로 써라
 3. 헷갈리지 않게 단언체로 써라
 4. 단어와 술어의 반복은 피하라
 5. 생뚱한 단어는 앞뒤에 설명하라 
 6. 외래어투는 가능한 피하라

 


챗GPT는 글쓰기에 아주 편한 도구지만, 아직은 우리의 의도를 제대로 담지는 못한다. 그냥 그럴싸한 글로 만들어 줄 뿐이다. 그래서 최근 챗GPT로 쓴 글이나 책을 보면, 일리는 있는데, 왠지 뭔가 빠진 듯한 허전함이 있다. 챗GPT 사용자가 챗GPT가 써 준 글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나는 챗GPT를 새로 들어온 홍보팀원이나 인턴사원 정도로 생각한다. 그래서 보도자료를 쓰라고 할 때, 가능한 명확한 지시를 내려야 한다. 그 과정이 보도자료 기획이다. 이 기획을 하려면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6요소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챗GPT에게 프롬프트에 명령을 해야 한다. 그 구조에 따라 6요소를 하나씩 요청하고, 그리고 수정하고 또다시 후속 명령을 주며 연달아 질문법을 해야 한다. 최종적으로는 전체 문단, 문장, 제목, 인용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홍보팀장은 신입 팀원에게 지시를 할 때, 보도자료 방향과 메시지를 전달하고, 보도자료 구조와 6요소를 토대로 쓰게 하고 수정해 주고, 최종 점검을 해야 한다. 바로 챗GPT도 그렇게 사용해야 한다. 아니면, 그냥 그럴싸한 보도자료가 나온다. 누가 봐도 이상하지 않지만, 누가 봐도 허전한 보도자료가 나온다. 

지난 3월에 나는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전자책으로 냈다. 그 내용이 바로 앞에서 설명한 팀장처럼 챗GPT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책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Planning -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
 1. 보도자료를 이해하라
 2. 보도자료 기본구조를 명심하라
 3. 보도자료 목적과 타깃을 정하라
 4. 전달할 메시지를 개발하라
 5. 메시지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 점선면 전략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II. Prompt - 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 챗GPT 가입과 주요 사용법
 ■ 챗GPT에게 질문하는 기술
 1. 전체 보도자료를 질문하라 
 2. 주제목과 부제목을 질문하라
 3. 구체적인 리드문을 질문하라
 4. 본문을 메시지별로 질문하라 
 5. 인용문을 추가로 요청하라
 6. 전체 보도자료를 정리하라 

III. Desking -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라
 1. 주제목과 부제목은 매력적인가?
 2. 리드는 전체 내용을 이끌어주는가? 
 3. 문단 구성과 메시지는 명료한가? 
 4. 비문과 오탈자는 없는가? 
 5. 첨부자료는 적절한가?

나는 내일도 보도자료 강의를 한다. 메시지 중심의 보도자료 기획하는 법을 강의하고, 그리고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6요소 중심의 보도자료 작성법을 강의하고, 간단한 실습도 진행한다. 게다가 챗GPT 활용한 보도자료도 소개한다. 챗GPT는 도구다. 보도자료를 더 쉽고 잘 쓸 수 있는 도구라면 당연히 소개하는 게 맞다.

향후엔 챗GPT 활용 보도자료 작성 강의는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런데 꼭 명심할 사항은 보도자료 기획은 우리가 직접 해야 한다. 그래야 그럴싸한 보도자료가 아닌 제대로 된 초안이 나온다. 보도자료, 먼저 기본구조를 알아야 챗GPT도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