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송파구청, <보도자료 작성과 챗GPT 활용 보도자료 작성>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10. 17. 05:54


가을을 만끽하기 딱 좋은 오후에 잠실역 부근 송파구청에 홍보강의를 했다. 이번 강의는 4시간씩 총 2회 강의로 어제가 첫 번째 강의다.

 


강의장은 잠실역 10번 출구에서 100m 정도에 있는 송파구청 바로 옆 kt 빌딩 3층 송파아카데미다. 1층 입구에는 '송파런'이라고 붙어 있다. 송파런의 '런'은 Run이 아니라 Learn이다.

강의장은 넓고 환했다. 특히 전면이 대형 LED 화면이라 프로젝터 빔에 비해 훨씬 밝고 선명했다. 교육생들이 교안을 또렷하게 잘 볼 수 있었다.

 


1차 참석자는 송파구청, 주민센터 등에 근무하는 약 40여 명의 공직자로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분들이다. 4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보도자료의 이해와 작성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1. Planning-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
  2. Prompt-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3. Desking-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라

 


1교시는 전반적인 홍보와 홍보전략 수립이다. 여기서는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홍보전략에서 메시지 개발이 중요하다.

2교시는 보도자료의 이해와 작성이다. 여기서는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이 가장 중요하다. 메시지를 개발했다면, 보도자료 기본구조에 메시지를 점선면 법칙에 따라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그 방법을 몇 가지 사례로 강의했다.

 


3교시는 구체적인 작성법이다. 주제목, 부제목, 리드문, 본문, 인용문, 첨부를 쓰는 방법을 강의한다. 이 역시 메시지를 중심으로 쓴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과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을 강의했다.

4교시는 챗GPT를 활용해서 보도자료 작성방법이다. 별도 실습은 하지 않고, 챗GPT 시연과 챗GPT를 이용해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다.

 


강의 내용은 세 권의 책에 대부분 담았다. 2020년에 법무부 한정진 언론담당관과 함께 종이책으로 쓴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2021년 전자책으로 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2023년 전자책으로 쓴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