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시흥도시공사, <보도자료 사진촬영법 및 챗GPT 활용하기>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11. 25. 09:29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 다녀왔다. 캠퍼스는 지하철로 오이도역에 내려, 택시로 10분 정도 걸렸다. 오이도역 1번 출구로 나오면 택시 승강장에 택시가 많이 기다리고 있다.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이라고 말하면 금방 안다.

나는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 5층 강의실에서 시흥도시공사 임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보도자료 사진촬영법 및 챗GPT 활용하기> 강의를 했다. 이번 시흥도시공사 홍보강의는 '2023 보도자료용 사진촬영 및 챗GPT 활용 교육'으로 지난 4월에 이은 심화과정이다. 지난 교육에는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로 시흥창업센터에서 3시간을 진행했다.

 


이번 <보도자료 사진촬영법 및 챗GPT 활용하기>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보도자료 이해와 작성법
 1. 보도자료 메시지 개발
 2.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II. 보도자료 사진 촬영법
 1. 사진 촬영의 기본 구도
 2. 스마트폰 보도자료 사진 촬영 준비
 3. 보도자료 사진 촬영법

III.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1. Planning-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
 2. Prompt-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3. Desking-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하라


2시간 강의인데, 금요일 오후라 빨리 마치기를 바래서, 쉬는 시간 없이 90분 강의를 했다. 30분씩 세 파트로 강의했다.

첫 번째 30분은 홍보 메시지 개발과 보도자료 작성법으로 홍보전략에서 메시지를 정리하고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을 강의했다. 30분으로 요약해서 했다. 원래 이 부분은 최소 2시간이 필요하지만, 구체적인 작성법보다 큰 틀에서 작성방법을 강의했다.

 


두 번째 30분은 보도자료용 사진 촬영방법이다. 물론 중요한 이벤트 행사 사진은 전문사진가에게 맡겨야 한다. 여기서는 실무자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사진 촬영의 기본 구도, 스마트폰 보도자료 사진 촬영 준비, 보도자료 사진 촬영법 등을 강의했다.

세 번째 30분은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이다. 나는 PPD 3단계로 강의했다. Planning은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는 것으로 첫 번째 30분 강의다. Prompt는 챗GPT 활용법이다. 보도자료 기획서를 중심으로 AI에게 질문하고 또 질문해야 한다. Desking은 점검 방법이다. 제목부터 본문, 인용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방법을 강의했다.


내가 집필한 보도자료 관련 책은 세 권이다. 2020년에 법무부 언론담당관 한정진과 공저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또 2021년에 전자책으로 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과 2023년에 전자책으로 만든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이 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