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14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식약처 <온라인 홍보기획 소통 교육> 강의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육관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홍보담당자 대상 홍보 강의를 했다. 총 7시간 강의로 이론 강의와 실습을 함께 진행했다. 7시간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뉴미디어시대의 정책홍보 전략 1.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2.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3.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II.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전략 1.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2.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만들기 3. 스마트기기 활용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실습 오전 3시간은 "뉴미디어 시대의 정책홍보 전략" 주제로 강의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끌리는 메시지 기술 10가지 2...

서울복지재단,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 마케팅 전략> 강의

서울복지재단에서 을 4시간 강의했다. 서울시복지재단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에서 주관한 교육으로 서울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및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제공기관 관장과 관리책임자 홍보 마케팅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강의장 대면 강의가 아니라 비대면 강의로, 문래동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었다. 4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전략 -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사례 연구 -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중점 사항 -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비법 8가지 II. 사회서비스기관 온라인 SNS 홍보마케팅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챗GPT를 활용한 온라인 SNS 글쓰기 7단계 -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크게 두 파트인데, 첫 번째 파트는 전반..

화성시청, <홍보 이해와 언론홍보 전략> 강의

YBM연수원에서 강의했다. 화성시청 홍보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홍보 역량 강화 교육'이다. 난 여기서 주제로 3시간 강의를 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정책(政策)과 정책홍보의 이해 3. 정책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4.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언론미디어 이해와 언론대응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언론 대응 방법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기본구조와 작성법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1교시는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강의다. 정책홍보 이해, 정책홍보 이해관계자, 홍보범위, 홍보전략수립, 홍보프로그램 등을 강의했다. 2교시는 언론미디어와 언론대응 강의다. 먼저, 신문..

부산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자 모집홍보와 자원봉사 홍보전략> 강의

부산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관하는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요원 보수교육과정에서 강의를 했다. 줌으로 하는 비대면 강의로 사회복지관, 아동센터, 요양원, 요양병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강의 제목은 강의다. 자원봉사 관련 강의는 최근 몇 해 동안 열 번 넘게 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성남시자원봉사센터, 고양시자원봉사센터 등에서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스토리텔링 강의를 진행했다. 오늘은 자원봉사자 모집홍보와 자원봉사 홍보전략 강의로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언론홍보 및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금요일 하루 종일 비대면 줌(Zoom) 강의를 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관한 강의로, 참석자는 사회복지관, 복지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60여 명이다. 주요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3. 소재와 유형별 작성Tip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V.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보도자료 작성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총 6시간 강의를 진행했다. 비대면 6시간은 강의장보다 훨씬..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섭씨 30도를 넘나드는 5월 날씨다. 세종시에 있는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에서 홍보 강의가 있었다.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목으로 3시간 강의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1교시는 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언론미디어의 이해를 강의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홍보 전략이다. 그 전략에 메시지가 있는데, 이 메시지가 곧 보도자료 내용이다. 보도자료는 메시지를 담는 그릇인 셈이다. 2교시는 ..

홍보강사 김태욱의 홍보강의 커리큘럼_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챗GPT 보도자료,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SNS 콘텐츠 전략, 전자책 만들기 과정

홍보업무 20년과 홍보강의 10년 경력의 홍보강사 김태욱이 추천하는 홍보강의 커리큘럼입니다. 1. 공공기관, 공기업, 교육기관, 복지기관, 기업 등 ​홍보 담당자와 사업 담당자를 위한 2. ​좀 더 쉽게 보도자료 작성을 원하는 홍보 마케팅 사업 담당자를 위한 3.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민하는 홍보, 마케팅,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4. 기관과 기업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등 SNS 운영자를 위한 5. 자신의 콘텐츠를 전자책 eBook으로 만들고 싶은 초보 작가를 위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블로그 홍보 글쓰기, 자서전 쓰기_프롬프트 엔지니어 역할이 핵심!

#프롬프트_엔지니어 챗GPT가 떠오르면서 가장 눈길을 끄는 직업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s)란 프롬프트를 잘 다루는 사람이며, 프롬프트는 챗GPT, 빙 Bing, 바드 Bard 등 AI 모델과 소통하는 창(窓)이자 소통을 위해 하는 대화나 명령어를 말한다. 더 나아가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사전 프롬프트를 조정하거나 파인튜닝(fine tuning)을 하는 프롬프팅 전문가를 말한다. 이처럼 프롬프팅은 챗GPT, 빙, 바드에서 결과물의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이다. 프롬프팅을 어떻게 하는 냐에 따라 결과물은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프롬프트 엔지니어가 급부상하는 직업이라 말하고 있다. 나는 지난 3, 4월에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책을 세권 집필해 전자책 eB..

경기미래교육연수원, <언론이해 및 대응방안><뉴미디어시대, 효과적인 홍보전략> 강의

5월 12일 금요일 오후, 수원에 있는 KB손해보험인재니움수원에서 강의를 했다. 경기미래교육연수원에서 주최한 '2023 경기교육 정책홍보관리자 과정'으로 난 여기서 과 주제로 교육지원청 홍보관리자 60명 대상으로 강의했다. 먼저 강의는 아래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강의했다. I. 홍보와 언론미디어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홍보프로그램 2. 언론미디어의 이해 II. 언론미디어 대응 전략 1. 언론 대응 방법 2. 언론 인터뷰 기술 두 번째 주제인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교육홍보와 홍보전략 수립 - 홍보(PR)와 교육홍보의 이해 - 교육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직속기관의 유형별 홍보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보도자료 작성과 뉴미디어 홍보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과정, 개설해 보세요!

1.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등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목적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알리고, '쉽게'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2. 소비자와 이용자에게 가장 '쉽게' 전달하는 법은 스토리텔링입니다. 우리는 스토리를 들으면 기억하고 이해하고 공감하기 때문이죠. 3. 흔히 이야기라고 하는 스토리텔링에는 다양한 기법이 있습니다. 필자는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크게 4가지로 정리했습니다. 4. 그리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공식 28개를 소개합니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브랜드, 홍보, 광고, 소셜마케팅 기획자라면 28개 공식을 익혀두면, 반드시 쓸모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활용법을 총망라해 전자책으로 썼고, 아래와 같이 강의로 준비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