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14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4. 12. 08:12


#한국생산성본부 KPC 302호
홍보강사를 시작한 2011년부터 12년 동안 가장 많이 온 곳이 바로 이곳 KPC이고, 그중 302호 강의장이다. 이번 주도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간 이곳에서 강의를 했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2011년부터 강의한 과정이다. KPC에서도 장수 프로그램이다. KPC에서 3일간 20시간으로 진행하는 과정인데, 나는 여기서 1, 2일차 14시간 강의를 한다. 나는 홍보 전반적인 내용을 한다. 내가 하는 14시간 강의는 대학교 홍보학과 홍보학개론처럼 '홍보팀 홍보학 개론'이라 보면 된다.


#홍보팀_홍보학개론
맞다. 이 과정은 홍보팀 업무를 모두 공부하는 과정이다. 내가 2007년(이후 두 번 개정)에 쓴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의 내용이 많이 담겼다. 


#홍보과정_커리큘럼
내가 강의할 14시간 홍보 과정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일차>
1.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2일차>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4.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5. [실습]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수립
   -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 메시지 전략과 온오프 프로그램 실행

 


#온오프_동시_강의
이 과정은 2020년 코로나 이후부터 오프라인과 온라인 동시에 이뤄진다. 즉, 302호 강의장에서 수업이 진행되지만, 줌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동시에 방송된다. 이번은 강의장에 12명, 줌으로 7명이 수강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강의보다 실습이다. 코로나 종식으로 이제 그룹별 실습을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온라인 참가자는 이 실습에 참여가 어렵다. 이왕이면 모두 함께 참여하는 실습이 되었으면 한다. 


#언론홍보 보도자료 강의
1일차는 오전 3시간, 오후 2시간 정도 홍보의 이해, 홍보전략 그리고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강의를 한다. 주요 내용은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 홍보 범위, 홍보담당자 조건, 기업기관 홍보업무, 홍보에이전시 업무, 홍보 전략, 목표 공중,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와 프로그램 진행 방법 등을 강의한다.


#언론홍보전략_실습
오후에는 언론홍보 전략을 그룹별 실습한다. 참여자들은 처음엔 어색해 하지만 금방 친해지고 열렬한 토의를 한다. 이 실습은 제품이나 정책을 언론미디어를 활용해 홍보할 때, 어떻게 할지를 논의한다. 물론 토의 전에 방법과 사례를 설명하고 보여준다. 어떤 보도자료를 쓰고, 어떤 행사를 하고, 또 언론과 어떻게 진행해 나갈지를 체득하는 시간이다.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첫날 마지만 공부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다. 위기 유형과 위기관리 대비와 대응 방법, 언론대응 방법에 관한 공부다. 


#스토리텔링홍보
2일차 오전은 스토리텔링 홍보 강의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홍보하는 방법이다. 강의 주요 내용은 스토리의 이해, 스토리 3요소,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스토리 4가지 유형,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등을 강의한다. 


#온라인홍보 #소셜미디어홍보
2일차 오후는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홍보 강의로 시작한다. 2023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를 먼저 강의하고,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소셜미디어 콘텐츠 개발 방법을 강의한다. 그리고 콘텐츠 전략을 스토리텔링 활용한 방법으로 소개한다. 오전에 스토리텔링 강의에서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중 소셜스토리텔링을 가져와 소셜미디어 운영, 소셜콘텐츠 전략 등을 강의한다.  


#PR전략실습
1일차 7시간, 2일차 5시간, 총 12시간을 정리하는 시간이다. 홍보전략 7단계를 실습하는 시간이다. 

홍보전략 7단계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이 실습은 먼저 과제를 준다. 그리고 수강생들이 직접 이 과제를 문제, 문제점, 원인 등을 파악하고, 1단계부터 단계별로 풀어나간다. 물론 예시를 보여준다. 약 60분간 토의를 거쳐 정리한 내용을 서로 공유한다. 또 강사인 내가 홍보전략의 방향과 프로그램에 관해 피드백을 준다.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는 이 홍보기획 과정을 1년에 네 차례 정도 개설하고 있다. 물론 여기에 비정기적으로 추가하기도 하고, 또 기업이나 기관 요청에 따라 별도로 진행하기도 한다. 다음 정기 과정은 7월에 있다. 


나는 내가 강의하는 내용을 책에 많이 담아 놓았다. 앞에서 언급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에도 있지만, 요즘 계속 쓰는 전자책에도 최근 사례를 많이 담아 놓았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해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을 담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브랜드스토리텔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과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을 다룬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SNS 콘텐츠를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좀 더 재밌고 쉽게 만드는 방법을 다룬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홍보전략 7단계를 가상 사례를 들어 1단계부터 7단계까지 시시콜콜하게 이야기로 만든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가 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