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시흥도시공사,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4. 21. 08:49


수인분당선 정왕역에서 600m 정도 가면, 시흥창업센터가 보인다. 여기서 시흥도시공사 임직원과 관련 직원들 70여 명을 대상으로 홍보 강의가 있다.

 


공사에서 요청한 강의 주제는 공공기관의 언론보도자료 작성방법 및 언론대응이다. 강의 제목은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으로 3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전략과 언론미디어
  1.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2. 언론미디어의 이해

II.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기본구조와 작성법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언론 대응 전략
  1. 언론 대응 방법
  2. 언론 인터뷰 기술 


먼저, 홍보전략 수립에 대해 간단하게 강의했다. 이유는 메시지 개발이다. 메시지를 개발해야 보도자료 작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서 언론홍보, 온라인 홍보 등 홍보 프로그램을 대략적으로 설명했다.

다음은 신문, 방송 등 언론미디어와 기자의 이해 시간이다. 언론홍보를 위해서, 또 언론대응을 위해 기본적인 언론 구조와 기자들의 일상과 특징을 훑어봤다.

가장 많은 시간을 쓴 부분은 아무래도 보도자료 작성법이다.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을 강의하고,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을 상세하게 강의했다. 또,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도 살펴봤다.

끝으로 언론 대응 방법과 언론 인터뷰 기술이다. 언론 대응 시 유의사항을 중심으로 언론 대응을 7가지 유형으로 나눠 강의했다.


요즘 가장 많이 하는 강의는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인데, 내 보도자료 강의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보도자료 기본 구조, 즉 기본 얼개를 통해 메시지를 일목요연하게 담는 방법으로 강의하는 것이고, 둘째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스트레이트 보도자료 작성에서 스토리텔링은 크게 세 곳에 적용할 수 있다. 먼저 제목, 그리고 리드문과 인용문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면, 메시지를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최근에는 챗GPT를 활용해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방법도 추가로 설명한다.


강의 내용은 내 책에 대부분 있다. 2020년에 공저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김태욱, 한정진 공저》에는 기본적인 홍보전략과 보도자료 구조와 작성법이 있고, 2021년에 전자책으로 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김태욱 저》에는 보도자료 작성법에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을 담았다. 또, 2023년 3월에 쓴 전자책 《챗GPT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김태욱 저》에는 보도자료 작성법에 챗GPT 활용 방법을 추가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