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전라남도인재개발원, 지방의회 직원 대상 <보도자료 작성>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3. 25. 10:13


전라남도인재개발원(이하 전남인재원)에서 지방의회 직원 대상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를 했다. 지방의회 직원, 즉 도, 시, 군 의회 소속 공무원 약 35명 대상으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3시간 진행했다. 

보도자료 강의 는 '지방의회 운영 실무과정'의 하나인데, 주로 전라남도 의회 전문위원실, 담당관, 시 군 의회 전문위원실, 사무국에서 보도자료를 직접 쓰는 직원들 대상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내가 강의하는 보도자료의 특징은 홍보전략부터 빌드업해서, 메시지를 개발하고, 보도자료 기본 구조를 만들고, 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 등 필수 요소를 하나씩 만들어 나간다. 그래서 실습을 할 경우엔, 메시지 전략, 제목 작성, 리드문 스토리텔링, 인용문작성 등 4~5단계 빌드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보도자료를 완성해 나가면 된다.  

 


게다가 이번 보도자료 강의는 챗GPT를 활용해서 보도자료 작성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소개했다. 참고 예시로 지난주에 전자책으로 출간한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에 담은 챗GPT가 쓴 보도자료 샘플을 보여줬다. 


하지만 AI,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에서 중요한 점은 '기획과 마무리는 내가 해야 한다'는 점.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제목, 리드문, 메시지, 인용문, 주요 요소를 내가 직접 만들고 이를 챗GPT에 명령하고 다듬어야 한다. 나는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에는 이를 PPD 단계라 했다. 

즉, 먼저 Planning -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고, 다음에 Prompt - 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고, 마무리로 Desking - 데스크처럼 점검하고 편집해야 한다는 뜻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