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 <문화사업과 스토리텔링>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4. 7. 08:27

 


온양관광호텔에서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 주관으로 하는 '지역문화유산 활용 전문인력 교육'이 있었다. 나는 여기서 <문화사업과 스토리텔링> 주제로 강의했다.

교육 대상자는 생생문화재 사업 실무자로 지자체 공무원과 수행단체 담당자와 지역의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문화행사를 진행하는 민간단체다.

 


요청한 강의는 총 2시간으로 내용은 스토리텔링 개요,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문화사업 속 스토리텔링, 문화사업 스토리텔링의 핵심 전략, 스토리텔링 사례 학습, 기업과 정부 정책, 공공기관 등의 스토리텔링 사례 소개다.

내가 강의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
2. 홍보(PR) 스토리텔링
3. 광고 스토리텔링
4.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5.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교시는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에 관한 강의다. 먼저 전반적인 우리 전통 문화와 관련한 스토리를 예로 들어 소개했다. 세종시 전의초수, 선조와 은어, 안동간고등어, 계영배, 명태의 34개 이름 등 스토리를 담고 있는 우리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스토리텔링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의 중요성과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기법에 관해 강의했다.

덧붙여서 스토리의 서사구조를 강의하고, 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디지털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텔링 등 4가지 유형의 특징을 설명했다. 특히, 우리가 홍보에 활용할 브랜드스토리텔링 구조와 온라인 SNS 홍보에 활용할 소셜스토리텔링에 관해 자세히 설명했다.

 


2교시는 홍보(PR) 스토리텔링 6가지 유형, 광고 스토리텔링 6가지 유형,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등을 소개했다. 2시간이 부족했지만,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줄여서 강의했다. 보통 스토리텔링 강의는 3~4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오늘 강의한 문화사업 스토리텔링 강의는 그동안 쓴 전자책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등을 토대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