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7

기상청 기상기후인재개발원, <보도자료 작성과 인터뷰> 강의

3월 네 번째 주 월요일 오후, 보라매공원 근처에 있는 기상청 기상기후인재개발원에서 강의가 있었다. 기상청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언론과 국민에 대한 소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소통역량 향상 과정」교육 과정이다. 내가 한 강의 주제는 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언론 인터뷰에 관한 내용이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전략과 언론미디어 1.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2. 언론미디어의 이해 II.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기본구조와 작성법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언론 인터뷰 전략 1. 언론 대응 방법 2. 언론 인터뷰 기술 홍보전략과 언론미디어, 보도자료 작성법, 언론 인터뷰 전략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한 강의는 보도자료 작성법으로 3시간 중 ..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실무" 과정, 개설해 보세요!

보도자료 작성은 홍보팀에서만 하지 않는다. 홍보팀이 아닌 사업부서, 마케팅부서, 정책부서, 영업부서, 실무운영부서 등 다양한 부서에서 보도자료를 쓴다. 이렇게 보도자료 작성은 기업이나 기관에서 여태까지 중요한 홍보 활동 중 하나로 남아있다. 하지만 보도자료 작성은 쉽지만은 않다. 특히, 홍보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에겐 어렵다.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략, 보도자료 구조, 전체적인 글의 구성, 적절한 문체와 문법이 필수이기 때문에 좋은 보도자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과 적잖은 경험이 필요하다. 안 그래도 일이 많은 비홍보팀 부서 담당자는 고민이다. 그렇다면! 진짜 쉽게 쓰는 방법은 없을까? 때마침, 2022년 11월 30일에 챗GPT3.5가 공개되었다. 이 AI 챗봇 챗GPT가 이걸 가능하게 해준다. 보도자..

전라남도인재개발원, 지방의회 직원 대상 <보도자료 작성> 강의

전라남도인재개발원(이하 전남인재원)에서 지방의회 직원 대상 강의를 했다. 지방의회 직원, 즉 도, 시, 군 의회 소속 공무원 약 35명 대상으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3시간 진행했다. 보도자료 강의 는 '지방의회 운영 실무과정'의 하나인데, 주로 전라남도 의회 전문위원실, 담당관, 시 군 의회 전문위원실, 사무국에서 보도자료를 직접 쓰는 직원들 대상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내가 강의하는 ..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와 자원봉사 홍보 전략> 강의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인천 지역 사회복지사 40여 명을 대상으로 홍보 강의를 했다. 강의 제목은 이고, 오후 1시 30분부터 3시간 강의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3시간 강의 중, 1시간 30분 정도는 이론 강의로 홍보(PR)의 이해, 홍보 전략 수립, 사회복지관 홍보 대상자 분석, 사회복지 홍보 소재, 홍보 프로그램, 사회복지 홍보 전략 사례를 강의했다. 그리고 1시간 반은 사회복지홍보 전략 수립 7단계 중 5단계까지 조별로 함께 실습을 진행했고, 30분은 피드백을..

영등포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

영등포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2층 교육실에서 대학생 홍보단을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오후에 의왕시청에서 보도자료 작성 강의 마치고, 저녁 7시부터 진행한 강의다. 아마 대학생 홍보단이라 시간을 저녁시간으로 맞춘 것 같다. 센터에서는 대학생 홍보단이라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홍보에 중점을 둔 모양이다. 주요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뉴미디어 변화와 소셜커뮤니케이션의 이해 II. 미디어 유형과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온라인 검색키워드와 SNS 콘텐츠 전략 - 소셜미디어 운영과 기획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IV. 소셜콘텐츠 직접 제작과 SNS 글쓰기 - 이미지 편집과 디자..

의왕시청,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오후에 의왕시청에서 강의를 했다. 시청 직원, 시 산하기관, 시의회 직원까지 다양한 조직에서 약 120명이 참석했다. 의왕시청은 2016년에 정책홍보 자문위원을 맡은 적이 있어 인연이 있는 곳이다. 강의 주제는 '2023년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무 교육'이다. 이번 강의는 의왕시청 홍보 담당자께서 지난해 내가 용인시청과 광명시청에서 보도자료 강의를 한 것을 보고 의뢰를 했단다.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무 교육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언론미디어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내..

을지대학교 교직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

을지대학교 교직원 대상으로 홍보 특강을 했다. 주제는 으로 교직원들이 학교 홍보, 학교 정책, 학교 행사, 프로그램 등을 학생이나 학부모, 지역사회, 입학 준비생,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제대로 소통하기 위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홍보하는 방법이다. 을지대는 캠퍼스가 성남, 대전, 의정부에 있다. 강의는 성남캠퍼스 을지관에서 했는데, 대전캠퍼스와 의정부캠퍼스 교직원들은 화상으로 동시에 강의를 들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