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 "PR전략 수립"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8. 9. 09:13


토요일과 일요일에 강의를 했다.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의 "PR전략 수립" 강의로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하루 6시간씩 총 12시간 과정으로 직업훈련교사 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으로 NCS 인사 분야 소속 강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PR전략 수립 12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III.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IV. PR 전략 수립하기
  - 단계별 PR 기획서 수립
  - PR 캠페인 전략 사례 연구
  - PR 기획서 작성 실습


첫날 교육은 '홍보(PR)의 이해 및 홍보 전략'이다. 홍보(PR)의 정의부터 공중별, 이슈별 홍보 범위. 그리고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등 홍보 전략에 대해 오전에 2시간 정도 강의했다. 오후에는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언론홍보 전략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에 관해 강의했다.

이번 강의는 코로나 거리두기 4단계로 줌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강의했지만, 원래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집체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대면 집체교육일 경우에는 실습을 할 계획이었다.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보도자료 작성에 관한 1~2시간 정도 간단한 실습인데, 아쉽게도 비대면 강의로 실습은 할 수가 없었다.

한국생산성본부 비대면 강의장은 시설이 매우 잘 되어있다. 줌을 이용한 화상강의지만, 마치 대면 강의장처럼 세팅을 해놓았다. 그래서 화이트보드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날에는 세 가지 테마를 강의했다. 스토리텔링 홍보 기획,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기획, PR기획서 작성이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은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홍보와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광고 프로모션 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을 강의했다.


온라인 소셜미디어 활용 홍보 기획은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온라인 소셜미디어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이다.


그리고 마무리는 PR 전략 수립에서 단계별 PR 기획서 수립, PR 캠페인 전략 사례 연구, PR 기획서 작성 실습이다. 첫날 오전에 홍보(PR) 전략을 강의했지만, 여기서는 실제 PR 기획서에 관해 예전에 작성한 기획서 사례를 들어 강의했다.

오랜만에 'PR 전략 수립' 강의를 했다. 강의를 하다 보니, 강의 내용을 좀 더 구체적인 PR전략 수립 방법론으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홍보(PR) 비전공자나 홍보 외 부서, 홍보 초보자들도 쉽게 PR 전략을 기획할 수 있는 방법을 워크북 형태로 만들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어졌다. 

물론 예전에 쓴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도 있지만 좀 더 쉽고 간결한 "홍보초보자를 위한  PR전략 워크북"을 만들어야겠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 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