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주민을 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도 홍보하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전자책

홍보강사 김태욱 2021. 8. 11. 13:28

도서관 역할에 ‘강연회, 전시회, 독서회, 문화행사 및 평생교육 관련 행사의 주최 또는 장려’가 있다. 즉, 공중의 문화생활 향상과 평생교육에 이바지해야 한다. 그래서 도서관은 강연회, 전시회, 독서회, 문화행사, 교육 등 다양한 문화와 교육 관련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하지만 공중은 이런 다양한 프로그램을 몰라서 이용 못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로그램이 개최한다는 내용을 알아야 참여한다. 아마 알게 되면 ‘아, 도서관에서 이런 것도 하네’라고 놀랄 수도 있다.

그래서 도서관은 강연회, 전시회, 독서회, 문화행사,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프로그램 개설을 알아야 공중은 참가 여부를 판단한다.

[그림 2-3. 문화 교육 프로그램. 출처: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 홍보 소재 두 번째는 문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관련 홍보 소재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문화강좌
도서관에서는 성인,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한다. 문화강좌 참여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그림 2-3]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홈페이지를 보면, 반포도서관에서는 ‘집에서 즐기는 숨 쉬는 정원 만들기_테라리움 온실정원 만들기’, ‘2021 길 위의 인문학_나를 위한 글쓰기’, ‘음성인식 스마트 홈 만들기’ 등 다채로운 문화강좌를 개설하고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 있다.

②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은 책과 독서가 중심인 모임이 활성화되어 있다. 함께 책을 읽는 독서회나 독서 동아리, 책과 주제를 정한 토론회, 한 권의 책에 관해 강연하는 도서 강연회 등이 있다. 반포도서관에서는 ‘직장인 독서회’, ‘주부 독서회’, ‘방학독서교실’,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강원도 평창군 대화도서관과 봉평도서관도 유아 대상 독서 프로그램인 ‘북스타트 책놀이’, ‘행복한 동화나라’, ‘책이랑 놀자’와 초등학생 대상 ‘초등 독서토론’, ‘여름방학독서교실’, ‘초등독서토론 여름캠프’, ‘하브루타 독서토론’ 등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③ 작가와의 만남
도서관 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북콘서트’나 ‘북카페’라고도 부르는 ‘작가와의 만남’을 빼놓을 수 없다. 공공도서관뿐 아니라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에서 열리는 프로그램이다. 이런 ‘작가와의 만남’은 홍보 소재로 매우 유용하다. 특히 유명 작가와 만나는 프로그램이라면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미디어에도 배포할 경우 기사화도 가능하다. 물론 소셜미디어 홍보 콘텐츠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그림 2-4.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 출처: 양주시 도서관 홈페이지]


[그림 2-4]는 양주시 옥정호수도서관에서 열리는 작가초청 테마 특강 “평등더하기+”에 ‘똑똑똑! 핀란드 육아’의 심재원 작가와 ‘차별의 보이지 않는 손’의 손아람 작가의 ‘작가와의 만남’ 북콘서트와 양주시 꿈나무도서관에서 열리는 ‘진로토크 콘서트- 웹툰작가 박태준 초청 강연’ 홍보물이다. 모두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이다.

④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공도서관은 공중의 평생교육에 이바지해야 한다. 그래서 도서관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많다. 도서관의 역할은 평생교육진흥원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조직도 상호협력관계에 있다. [그림 2-4] 양주시 도서관 ‘작가와의 만남’ 프로그램 포스터 하단을 보면, 진행 주체가 양주시평생교육진흥원이라 쓰여 있다.

[그림 2-5. 평생교육 프로그램. 출처: 충청북도교육도서관 홈페이지]

[2-5]는 충청북도교육도서관 교육프로그램이다. 충청북도교육도서관은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으로 나누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⑤ 영화 상영과 작품 전시회
필자는 가족과 함께 공공도서관에서 영화 ‘원령공주’를 본 적이 있다. 당시 극장에서는 상영하지 않은 애니메이션 영화였지만, 마침 도서관에서 무료로 상영해 아이들과 함께 관람했다.

이렇게 도서관에서는 영화 상영도 한다. 또,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용자가 만든 작품도 전시도 하고, 때론 유명 작가의 전시회도 연다. 도서관은 공중의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림 2-6. 영화상영 홍보(좌), 전시회(우). 출처: 유성구통합도서관, 목포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대전광역시유성구통합도서관은 네 번째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정기적으로 영화를 상영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녹록지 않지만, 그 전에는 ‘위플래쉬’, ‘맘마미아2’, ‘위대한 쇼맨’ 등 좋은 영화를 상영했다. 목포시립도서관은 2021년 상반기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마치고 수강생 작품전시회를 열었다. ‘보태니컬 수채화’와 ‘생활 속 공예’ 수강생의 작품을 전시했다.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중 "도서관은 무엇을 홍보할까?"에서 '주민을 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

공공·대학·전문도서관 홍보입문서: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 개요 
제 목 : 『공공·대학·전문도서관 홍보입문서: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발 행 : 2021년 8월 10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홍보는 도서관의 의무다

I. 도서관은 왜 홍보를 할까?
1. 지역사회와 공공도서관의 역할
2. 홍보(PR)의 이해
3.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4. 도서관홍보 공중과 범위 

II. 도서관은 무엇을 홍보할까?
1. 이용자를 위한 도서와 자료 정보
2. 주민을 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
3. 도서관 서비스와 이용시설
4. 도서관 사명과 철학 
5. 사서와 이용자 스토리

III. 도서관홍보, 어떻게 할까?
1. 2M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
2. 다양한 홍보프로그램 
3. 언론미디어 홍보
4. 소셜미디어 홍보 
5. 홍보물을 활용한 홍보

IV. 보도자료, 어떻게 쓸까?
1. 보도자료 기획 5원칙
2. 기본구조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3. 제목과 본문 스토리텔링
4.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기술

V. 온라인 SNS, 어떻게 활용할까?
1. 블로그 전략과 SNS 전략
2.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 콘텐츠 작성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4. 이미지와 동영상 제작 도구

 

■ 판매처 
현재(2021. 8. 11)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 교보문고 인터넷
http://m.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Contents.ink?barcode=4801167635373
- 알라딘
https://www.aladin.co.kr/m/mproduct.aspx?ItemId=277432554
- 예스24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 YES24

홍보는 도서관의 의무다“와! 도서관에서 이런 것도 하네.”책을 검색하러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둘러보던 아내는 깜짝 놀라며 필자를 불렀다. 도서관에서 유명 작가와 만남, 인문학 강좌, 1인

www.ye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