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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를 넘어 AEO로: 검색의 진화와 최적화, AI가 바꾸는 온라인홍보전략 (전자책)

SEO(검색엔진 최적화)는 오랫동안 온라인홍보의 핵심 전략으로, 키워드 활용, 풍부한 링크 연결, 꼼꼼한 메타데이터 작성 등을 주요 기법으로 사용해왔습니다. 이런 방식은 기업의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늘리고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단순히 키워드에 반응하기보다는 구체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요구하면서 기존 SEO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이 제품이 좋은 이유가 무엇인가요?”처럼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얻기를 원합니다. 이 같은 변화에 맞추어 검색엔진도 사용자 질문의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답변엔진 최적화(AEO)입니다. AEO는 소비자의 질문에 정확하..

AI로 PR하기 2025.02.10

한국공학대학교, 시흥시 관공서 공공기관 홍보담당 <AI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

경기도 시흥시 정왕역 근처에 있는 한국공학대학교(구 산업기술대학교) 기술혁신파크 3층에서 강의가 있었다. 나는 시흥시 홍보거버넌스 협의체 간담회에서 시흥시에 있는 여러 관공서와 공공기관 홍보담당자 대상으로  2시간 강의를 진행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생성형 AI 이해와 활용법  - 생성형 AI 이해와 홍보광고 활용법  - 현문현답을 유도하는 프롬프트 기법 2. 보도자료 작성법  -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메시지 개발  - 보도자료 뼈대(기본구조) 세우는 법  - 보도자료 6요소와 작성법   3.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 PPD 3단계   - Planning - 홍보팀장처럼 기획하고 설계하라  - Prompt - 실무자처럼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 Desking - 데스크처..

AI로 PR하기 2025.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