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양주시도서관, "뉴미디어시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7. 23. 08:55

도서관홍보 강의를 했다. 양주시 도서관정책팀에서 양주시 도서관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 홍보'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나는 "뉴미디어시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제목으로 비대면 강의를 했다. 양주시에는 옥정호수도서관, 덕정도서관, 꿈나무도서관, 남면도서관, 고읍도서관, 덕계도서관, 양주희망도서관, 광적도서관, 장흥작은도서관 등이 있다.

도서관홍보는 도서관 운영에 있어 필수이자, 시민에 대한 의무다. 시민은 다양한 도서관 자료와 프로그램을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도서관은 적극적이고 전략적으로 홍보하여 기존 이용자와 잠재 이용자를 더 많이 늘여야 한다. 

나는 그동안 공공도서관이나 대학도서관에서 도서관홍보 강의나 코칭를 여러 차례 진행했다. 의정부도서관, 성남수정도서관, 순천향대 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도서관홍보 강의를 했고, 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도 "대학도서관 홍보 기획과 실행 전략" 강의를, 전북도청에서 "작은도서관 운영자를 위한 홍보 실행 전략" 강의를 했다. 이제 도서관도 단순히 알리는 차원의 홍보를 넘어 전략적인 도서관홍보를 고민해야 한다. 

공공도서관도 홍보하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대다.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 작은도서관 등 모두 체계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도서관홍보는 도서관의 의무다.


양주시 도서관 "뉴미디어시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홍보(PR)란 무엇인가?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