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창업진흥원, "보도자료 기획 작성" 특강

홍보강사 김태욱 2021. 7. 16. 10:09

서울 수도권은 이번 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모든 강의가 비대면 강의로 바뀌었다. 그런데 세종시는 아직 4단계가 아니라 대면으로 했다. 세종시에 있는 창업진흥원 강의다. 나도 아직 백신접종 전이라 비대면으로 하길 바랐는데, 강의는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하며 강의가 진행되었다.


창업진흥원 '2021년 홍보역량 강화교육'이다. 나는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작성" 강의를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 전략 중심
  - 언론미디어 종류
  - 보도자료 개념과 종류별 진행 요령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작성법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별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본문 글쓰기, 리드, 인용문, 첨부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나는 보도자료 작성법을 점선면 7단계로 진행한다. 나는 이 방법으로 홍보부서가 아닌 사업부서에서 보도자료를 쉽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주제목, 부제목, 본문 글쓰기, 리드, 인용문, 첨부 등을 보도자료 기본구조에 맞춰 메시지를 담는 방법이다.


물론 메시지가 중요하다. 보도자료 작성 전에 홍보전략을 통해 메시지를 개발하는 게 우선이다. 메시지를 개발하고 우선순위를 매긴 후, 보도자료 기본구조에 순차적으로 점선면으로 써가는 방법이다.


나는 이 보도자료 강의를 지난 해와 올해에 두 권의 책으로 정리했다. 바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공저)』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전자책)』이다.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공저)는 정책홍보 방법과 정부부처나 공공기관의 정책 보도자료 작성을 중점으로 두었다. 법무부 대변인실에 근무하는 한정진 홍보담당관과 공저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전자책)』는 스토리텔링 기법과 기업 상품 보도자료 작성을 중심으로 썼다. 기존 보도자료 작성법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설명하고, 이 기법을 보도자료에 담는 방법을 기업 브랜드 사례를 들어 정리했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