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신간]『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공공·대학·전문도서관 홍보입문서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8. 2. 15:16


홍보는 도서관의 의무다

“와! 도서관에서 이런 것도 하네.”
책을 검색하러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둘러보던 아내는 깜짝 놀라며 필자를 불렀다. 도서관에서 유명 작가와 만남, 인문학 강좌, 1인 미디어 교육 등 많은 프로그램을 한단다. 게다가 영화도 상영한다고 한다. 동네 도서관에서 가끔 책만 빌려 보던 아내는 금방이라도 신청할 듯이 프로그램을 꼼꼼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도서관은 도서관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보존하여 공중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이용, 조사, 연구, 학습, 교양, 평생교육 등에 이바지하는 시설을 말한다.” 

도서관법 제2조에 명시된 도서관의 정의다. 즉, 도서관은 도서관자료를 공중에게 제공하여 그들의 지식과 문화를 충족시키고 발전시켜주는 곳이다. 이것이 공공도서관의 존재이유다. 마찬가지로 대학도서관은 교수, 학생, 교직원의 지식과 문화를 발전시켜 주는 곳이며, 전문도서관은 그 설립 기관이나 단체의 소속 직원 또는 공중에게 특정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식과 문화를 발전시켜 준다.

요즘 도서관은 정보의 보고이자, 문화와 교육의 보물창고 역할을 한다. 오로지 책만 빌려주던 곳에서 이용자의 교양을 충족시켜주고 문화생활을 향유하게 도와주는 정보, 문화, 교육의 중심으로 발전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많은 사람이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관해 제대로 알지 못한다. 현재 이용자도 잘 모르고, 잠재 이용자는 더욱 모른다. 아마 알게 되면, 필자의 아내처럼 ‘와! 도서관에서 이런 것도 하네’라고 놀랄 것이다.

그래서 홍보는 도서관의 의무다. 도서관도 기업처럼 좋은 상품을 만들면, 알려야 한다. 그래야 공중이 알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좋은 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은 공중에게 정보이용, 조사, 연구, 학습, 교양, 평생교육 등에 이바지하기 위해 먼저 알려야 한다. 공중이 알아야 판단하고, 참여하고 이용한다. 도서관홍보는 공중에게 도서관이 꼭 해야 할 의무이자, 필수 행정서비스다.

이 전자책은 공공도서관 중심으로 썼지만,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 등에서 홍보를 처음 맡은 사서 선생님들을 위해 쓴 홍보입문서다. 그래서 도서관이 왜 홍보를 해야 하는지, 무엇을 홍보할지, 어떻게 홍보할지를 차근차근 정리했다. 홍보기초부터 홍보전략, 홍보아이템, 홍보프로그램, 보도자료 작성, 소셜미디어 홍보 등 도서관홍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홍보기술을 되도록 쉽게 풀었다.

아무쪼록 이 전자책이 도서관에서 홍보 때문에 고민하는 사서 선생님께 도움이 되길 소망한다.


■ 개요 
제 목 :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공공·대학·전문도서관 홍보입문서
발 행 : 2021년 8월 10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홍보는 도서관의 의무다

I. 도서관은 왜 홍보를 할까?
1. 지역사회와 공공도서관의 역할
2. 홍보(PR)의 이해
3.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4. 도서관홍보 공중과 범위 

II. 도서관은 무엇을 홍보할까?
1. 이용자를 위한 도서와 자료 정보
2. 주민을 위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
3. 도서관 서비스와 이용시설
4. 도서관 사명과 철학 
5. 사서와 이용자 스토리

III. 도서관홍보, 어떻게 할까?
1. 2M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
2. 다양한 홍보프로그램 
3. 언론미디어 홍보
4. 소셜미디어 홍보 
5. 홍보물을 활용한 홍보

IV. 보도자료, 어떻게 쓸까?
1. 보도자료 기획 5원칙
2. 기본구조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3. 제목과 본문 스토리텔링
4.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기술

V. 온라인 SNS, 어떻게 활용할까?
1. 블로그 전략과 SNS 전략
2.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 콘텐츠 작성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4. 이미지와 동영상 제작 도구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현재(2021. 8. 2)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www.upaper.net/prman/1144917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환경부, 국립중앙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가기록원, 성남시 수정도서관, 의정부시 도서관, 양주시 도서관, 순천향대 중앙도서관, 전북도청 작은도서관,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을지대학교 평생교육원,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제주시평생학습관, 충남학생교육문화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등 28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