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보도자료 작성과 온라인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8. 13. 08:28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근무하는 통합정신건강사업팀 실무자 대상으로 "보도자료 작성과 온라인홍보" 강의를 했다. 비대면 강의로 줌을 활용했다.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인천시 부평구 내 정신질환자의 회복과 재활을 촉진하며,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상담과 예방, 증진사업을 진행하는 지역사회 정신보건 기관으로, 이번 홍보 교육은 젊은 청년들에게 정신건강 사업 홍보와 접근성을 높이고자 소셜미디어 홍보를 강화하고 공공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보도자료 작성에 관한 교육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홍보(PR)란 무엇인가?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사회복지 분야 강의 내용은 대부분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에 담겨 있다. 나는 이 전자책에 사회복지관 홍보 실무를 10단계로 정리했다. 주로 사회복지기관 강의와 컨설팅을 5~6년간 하면서 정리한 내용이다. 노인복지관, 청소년수련원, 장애인복지관 등 복지기관 홍보담당자를 위한 홍보입문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사회복지관 홍보, 제대로 이해하자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비교
 3. 사회복지관 홍보와 공중

2단계. 홍보는 전략이다, 전략부터 세우자
 1. 홍보전략 프로세스 6단계
 2.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2M
 3. 홍보 프로그램 실행

3단계.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는 미디어로 전달하자
 1. 홍보실행 프로세스: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미디어
 2. 언론 미디어 PR 활동
 3. 소셜 미디어 PR의 중심, 블페인유

4단계. 신문기사, 구조를 이해하고 접근하자
 1. 보도자료의 신문기사화 과정
 2.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방법 
 3. 보도자료 기획 5원칙

5단계. 보도자료, 작성공식을 알고 쓰자
 1. 보도자료 기본구조
 2. 메시지 중심의 ‘점-선-면’ 전략
 3. 제목, 부제목, 리드문, 인용문 등 요소별 조립

6단계. 스토리텔링, 제대로 알고 써먹자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 발굴과 작성 방법
 3. 복지관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7단계.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제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2. 리드문에 이용자 스토리 담기
 3. 인용문에 스토리 담기

8단계. SNS콘텐츠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자
 1. 선형적 스토리와 비선형적 스토리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9단계. 블로그 콘텐츠, 핵심은 키워드다
 1. 복지관 이용자와 네티즌 키워드
 2. 키워드 담은 콘텐츠 발행
 3.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10단계. 소식지, 스토리텔링 글쓰기로 써보자
 1. ‘갈등과 해결’ 구조의 미담 글
 2. 주인공의 명대사 인용하기
 3. 핵심 대화는 큰따옴표에 담기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대상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