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신간]『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청 지원청 학교 기관 홍보입문서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8. 23. 15:09

홍보는 교육행정이자 장학활동이다

교육행정이란 교육활동이 잘되도록 관리·지도·지원하는 활동이며, 장학활동은 교수활동 개선을 위한 지도·조언이다. 재미있게도 이 둘에 모두 홍보가 포함돼 있다. 교육부,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교육기관 등에서는 교육활동을 한다. 그리고 교육활동이 잘되도록 교육행정을 하고 장학활동을 한다. 또, 홍보를 활용해 이 교육활동이 더 잘되도록 노력한다.

교육홍보란 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이 잘되도록 공중과의 관계를 상호호혜적으로 관리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조직이 큰 교육부나 교육청은 대변인, 홍보담당, 디지털소통 등 홍보조직이 비교적 잘 갖춰있다. 이 조직에서 언론관계 및 보도자료 개발 등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활동과 온라인 홍보 사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한 홍보활동, 그리고 소식지, 뉴스레터, 영상물 제작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반면에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 평생교육원, 수련원 등은 별도의 홍보조직이 없다. 대부분 행정부서나 기획부서에 홍보담당자가 있거나 다른 업무와 홍보를 겸업하고 있다. 그래서 교육지원청이나 학교에서는 홍보가 교육행정 업무의 하나라고 알고 있지만, 실제 홍보활동은 미진하다. 물론 그럴만한 여러 사정이 있다. 

필자는 시·군·구 교육 분야에서 홍보를 처음 맡거나 홍보를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법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전자책을 썼다. 이 책은 교육지원청과 초중등학교 중심으로 썼지만,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교육청 직속기관에서 홍보를 처음 접하는 교육공무원, 교원, 교사, 장학사 등을 위해 쓴 홍보입문서다. 

그래서 교육지원청과 학교가 왜 홍보를 해야 하는지, 무엇을 홍보할지, 어떻게 홍보할지를 차근차근 정리했다. 홍보기초부터 홍보전략, 홍보아이템, 홍보프로그램, 보도자료 작성, 소셜미디어 홍보 등 교육지원청과 학교 홍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홍보기술을 되도록 쉽게 풀었다. 특히, 일부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의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사례를 분석해 홍보아이템을 9가지 유형으로 정리했다.
 
교육홍보는 교육행정이자 장학활동이다. 교육지원청과 학교도 기업처럼 공중과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맺고, 좋은 상품을 만들면 제대로 알려야 한다. 그래야 공중이 믿고, 지지하고, 참여한다. 이를 위해 먼저 알려야 한다. 공중이 알아야 판단하고, 지지하고, 참여한다. 이제 교육지원청과 학교에서 홍보는 필수 행정서비스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교육지원청, 초중등학교, 평생교육원, 수련원 등에서 홍보업무로 고군분투하는 공무원과 선생님께 희망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


■ 개요 
제   목 :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청 지원청 학교 기관 홍보입문서
발   행 : 2021년 9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홍보는 교육행정이자 장학활동이다

I.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기관은 왜 홍보할까?
1. 교육행정과 장학활동에서 홍보
2. 홍보(PR)의 이해
3. 기업홍보와 기관홍보
4. 교육홍보 정의와 공중

II. 교육홍보, 무엇을 홍보할까?
- 교육청 언론홍보 사례로 홍보소재 분석
1. 교육정책·제도·지침 및 캠페인
2. 업무협약 및 시행 공지
3. 교육 연수 및 이색 프로그램
4. 학술행사 및 학사일정
5. 기관과 학교 운영 서비스
6. 교원 학생 스토리 및 수상
7. 간행물 발행 및 참여 이벤트 
8. 연구자료 및 조사통계
9.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직속기관 동정

III. 교육홍보, 어떻게 할까?
1. 2M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
2. 다양한 홍보프로그램 
3. 언론미디어 홍보
4. 소셜미디어 홍보 
5. 홍보물을 활용한 홍보

IV. 보도자료, 어떻게 쓸까?
1. 보도자료 기획 5원칙
2. 기본구조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제목과 본문 작성
4. 기사화 확률을 높이는 기술

V. 온라인 SNS, 어떻게 활용할까?
1. 블로그 전략과 SNS 전략
2.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 콘텐츠 작성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4. 이미지와 동영상 제작 도구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현재(2021. 8. 23)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www.upaper.net/prman/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교육부,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 인천시교육청, 경기도교육연수원, 성남교육지원청, 양평교육지원청, 경북교육청연수원, 홍성교육지원청, 충남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제주시평생학습관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등 29권

 

 

 

김태욱전자책방

 

www.upap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