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신간]『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개정판)』 식음료브랜드 식품창업 스토리텔링전략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7. 15. 06:41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그려주는 것

홍보나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은 소비자의 머릿속에 메시지를 구체적인 그림이나 영상으로 그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에게 스토리를 만들어 전달하면, 어느새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기 시작합니다. 홍보, 광고,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은 메시지 전달입니다. 그 메시지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이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에서 ‘스토리로 홍보하라’는 ‘스토리로 팔라’는 의미입니다. 홍보인과 마케터들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하기 위해서 작가의 영역인 스토리텔링을 빌려왔습니다. 그래서 스토리텔링은 ‘쉽게’의 철학이라고 합니다. 스토리로 전달하면, 소비자를 쉽게 이해시키고, 메시지를 쉽게 기억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결국 브랜드스토리텔링은 ‘브랜드를 위한 스토리셀링(storysell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스토리를 들려주면, 소비자는 스토리에 공감하고, 브랜드를 구매합니다.

스토리셀링을 위해 홍보인과 마케터들에게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스토리의 소재를 어디서 어떻게 발굴하고, 또 어떻게 스토리로 개발할 것인가’입니다. 필자는 브랜드스토리텔링 관련해 집필도 했으며, 수년간 컨설팅, 강의, 워크숍을 진행하며 몇 가지 법칙과 기법을 발견했습니다. 이 책에는 농식품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과 스토리 개발 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이 책은 개정판입니다. 초판에서는 크게 스토리텔링 이론과 사례, 스토리텔링 실습, SNS 콘텐츠와 홍보 방법에 관해 다뤘습니다. 개정판에는 여기에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과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을 추가하고, 일부 내용은 보완하고 수정했습니다.

특히, 이 책의 특징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는 농식품, 식음료, 기타 제품의 다양한 브랜드스토리 사례입니다. 

둘째는 스토리텔링 기법입니다. 농식품 분야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기법 7가지를 담았습니다. 

셋째는 스토리 만드는 실습 과정의 양식과 실습 사례를 그대로 담았습니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농식품뿐만 아니라 식품 제조유통 소상공인 등 식음료품 분야에서 스토리셀링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개요 
제 목 :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식음료브랜드 식품창업 스토리텔링전략
발 행 : 2021년 7월 22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그려주는 것

I.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
1. 대한민국 골퍼들이 사랑한 와인, 1865
2. 효자를 도운 돼지 설화, 도드람
3. 대통령이 마셔 유명해진 막걸리, 배다리와 소백산
4. 고객을 배려한 한입 크기, 죠스떡볶이
5. 요양원 형제의 특별한 식사, 켈로그
6. 병을 고친 알프스의 생명수, 에비앙 

II. 농식품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법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텔링의 정의
3.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능 
4. 농식품 스토리 유형, 이야기 셋

III.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
1.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2. 제품 탄생을 스토리텔링하라
3. 메시지를 그림처럼 그려라
4. 유명한 인물과 연결시켜라
5. 지역 스토리를 활용하라
6. 명작의 감동을 패러디하라
7. 숫자에 스토리를 담아라

IV.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개발 3단계
1.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재 찾기
2. 브랜드스토리텔링 구조 만들기
3. 브랜드스토리텔링 플롯 짜기

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콘텐츠 전략
1. 스토리 콘텐츠 제작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현재(2021. 7. 15)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www.upaper.net/prman/1144499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환경부,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서울산업진흥원, 경기경제과학진흥원, 성남산업진흥원, NH농협은행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등 27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