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경기도인재개발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5. 24. 17:50


몇 년 전부터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정책홍보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로 줌으로 화상강의로 대체하고 있다.

오늘도 비대면 화상강의다. 경기도, 시, 군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제목으로 3시간 강의를 했다. 내가 만든 주제는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이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끌리는 메시지 기술 10가지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3시간 강의 중, 먼저 1시간은 홍보전략과 메시지 개발이다. 그리고 두 번째 시간은 스토리텔링 기법이고, 나머지 3교시는 콘텐츠다. 3시간에 꽉 차게 강의를 하다 보니, 숨 가빴다. 통상 비대면 강의는 한 교시가 40~45분 정도다. 대면강의 50분에 비해 5~10분 짧은데, 강의하기에는 시간이 빡빡하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기획, 보도자료, 휴리스틱메시지전략, 사회복지 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전략, 퍼스널브랜딩, 중소기업홍보 코칭, 전자책 제작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