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신간]『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6. 14. 18:52

스토리텔링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1. 스토리텔링은 브랜드 메시지를 강화합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잘 표현한 브랜드 중 하나로 ‘락앤락’을 꼽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네임부터 ‘락앤락, Lock & Lock’ 즉 ‘잠그고 또 잠그다’라는 뜻입니다. 얼마나 메시지 ‘완벽한 밀폐력’을 중요시하는 브랜드인지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브랜드네임뿐 아닙니다. 과거에 미국 홈쇼핑에서는 락앤락 속에 지폐를 넣고 물이 가득 찬 커다란 유리병 속에 락앤락을 담갔다가 뺏는데 지폐엔 물 한 방울도 묻지 않았음을 보여주며 메시지 ‘완벽한 밀폐력’을 강조했습니다.

2. 스토리텔링은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을 만듭니다.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입니다. 그날 많은 사람이 빼빼로를 한 아름 사다가 예쁘게 포장하여 친구나 연인에게 선물하죠. 이때 빼빼로 한 아름을 맛있게 먹으라고 주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이때 빼빼로는 과자의 기능에 충실하기보다는 빼빼로가 담고 있는 스토리에 충실한 것입니다. 빼빼로데이 탄생스토리로 인해 빼빼로는 과자의 기능에서 ‘사랑과 우정’의 매개체로 탈바꿈하여 소비자와 소통하고 스토리를 공감하게 합니다. 스토리가 담겨있는 광고나 홍보물을 만날 때, 소비자는 그 스토리에 몰입하게 되고 자신도 모르게 마음의 문을 열어 줍니다.

3. 스토리텔링은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출합니다.
결혼반지는 왜 다이아몬드가 많을까요? 이유는 다이아몬드가 담고 있는 메시지가 바로 ‘영원한 사랑’이기 때문이죠. 다이아몬드 브랜드인 드비어스(DE BEERS)의 슬로건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The diamond is forever)’에서 시작했습니다. 드비어스는 오늘도 사랑에 빠진 연인들에게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The diamond is forever)’라고 속삭이고 있습니다. 다른 유래도 있죠. 다이아몬드가 약혼이나 결혼반지로 많이 쓰이게 된 계기는 1477년 오스트리아의 막시밀리안 대공이 프랑스 버건디 왕국의 공주에게 청혼의 의미로 다이아몬드 반지를 사랑의 증표로 선물하면서 시작되었다고도 합니다.
 
4. 스토리텔링은 이슈와 바이럴을 만듭니다.
호모 나랜스(Homo Narrans)는 ‘이야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인간에게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하는 본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면 더 그렇습니다. 브랜드스토리는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브랜드와 연결하여, 그들이 호모 나랜스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도록 하는 셈이죠. 그래서 브랜드에 담긴 스토리는 그 소비자가 스스로 전달하려 합니다. 브랜드 매니아들은 이 브랜드는 어떤 스토리가 있는지, 자신이 왜 이 브랜드를 선택하는지, 이 브랜드에 자신의 어떤 스토리가 담겨 있는지를 호모 나랜스가 되어 이야기합니다. 아마 코카콜라 매니아라면 코카콜라를 마시면서 옆에 있는 친구에게 코카콜라 병의 탄생스토리나 산타클로스와 코카콜라 관계에 관해 신나게 얘기할 겁니다.
 
이 전자책에는 고객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스토리텔링 109가지 사례를 담았습니다. 필자가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 2015년부터 약 5년간 연재한 브랜드스토리텔링 칼럼 ‘브랜드 썸 타다’를 위 4가지 유형으로 나눠 정리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 강화’ 칼럼 30개, ‘소통과 공감 형성’ 칼럼 28개, ‘의미와 가치 창출’ 칼럼 29개, ‘이슈와 바이럴 생성’ 칼럼 22개입니다.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기업, 정책이용자와 공감하려는 기관, 퍼스널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등을 홍보 마케팅 관점에서 스케치한 사례들입니다. 모쪼록 이 전자책이 인간과 기술의 융합이 중요한 마켓 5.0시대를 맞아 소통을 고민하는 홍보, 광고, 마케팅, 브랜드 기획자에게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 개요 
제 목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발 행 : 2021년 6월 2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6,4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스토리텔링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I. 브랜드 메시지 강화 
브랜드스토리텔링, 메시지를 사건으로 보여줘라
쉽게 알리는 법, 법무부 마을변호사 스토리
브랜드에 ‘신화’를 담다, 주피터 마일드블루
약어 브랜드명에 숨겨진 스토리 '아식스의 A.S.I.C.S'
‘위대한 불만족’은 스토리를 만든다, 헤어웨어 씨크릿우먼
악귀를 막아주는 브랜드 속 수호신들 이야기
스토리로 버무린 떡볶이 브랜드명, 죠스, 국대, 영심이, 아딸, 두끼
정책 홍보, 스토리텔링으로 소통하자
청소기 전쟁은 스토리 전쟁, 파워봇과 코드제로싸이킹
각본 없는 비선형적 스토리, 홈쇼핑 스토리텔링
무더위를 쫓는 여름 음식의 기묘한 탄생 스토리
잘 대응한 위기는 브랜드스토리가 된다
소비자의 욕망을 담는 브랜드스토리
브랜드네임 속 숫자엔 뭔가 있다?
설렁탕의 나눔 정신, 나눔 스토리 잇는 신선설농탕
브랜드스토리텔링, 고객을 스토리텔러로 만들자 
프라이드치킨, 햄버거, 도넛의 탄생과 던킨 스토리
딸의 孝心이 만든 초콜릿, 팥콜릿 스토리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CI 스토리텔링
특별한 상에는 특별한 스토리가 있다
기업 역사는 브랜드스토리다
브랜드로 스토리텔링하는 복지정책
딱 한 글자로 스토리텔링하는 브랜드
과유불급이 만든 상품 스토리
신발 브랜드의 재밌는 탄생스토리
실패를 기록한 7전8기 브랜드스토리
업(業)의 본질을 이야기하다, 롯데홈쇼핑 “So smart. So you”
성공 스토리가 생산되는 장터, 국제콘텐츠마켓 SPP
로고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다, 우리맛연구중심 샘표
피팅골프클럽 아화의 키워드 스토리텔링

II. 소통과 공감 형성 
내 이야기라면 더 빨려든다, 스토리텔링의 개인화
스토리로 기억하고 느끼게 하라
양띠 해, 코카콜라와 “함께할 거양~”
11월11일은 빼빼로데이? 농업인의 날?
‘추억’이라는 이름의 스토리텔링, 샘표 아이장
세대를 이어주는 스토리텔링, 동원 4세대 참치
효자 도운 돼지 설화와 맺어진 썸! 도드람한돈
초록에 스토리를 담다. 이승기숲, 생일축하나무, 탄소상쇄숲
고전문학을 패러디하다, 광고 스토리텔링
기억하기 쉽고 부르기 쉬운 메뉴 스토리텔링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도시를 품은 브랜드스토리, ‘나의 도시 나의 성심당’
브랜드가 된 소설 속 주인공들
브랜드스토리, 소설처럼 쓰다
이마트, 고객을 주인공으로 만들다
출근길에 만나는 넛지 스토리텔링
그곳에 가면 노래가 있다
동장군(冬將軍)과 맞서는 별들의 전쟁
가구 스토리텔링, 사람이 말하게 하라
꿩, 매, 약과, 곶감에서 나온 속담스토리
귀에 착 감기는 사투리 스토리텔링
주인공은 고객, 브랜드는 거들 뿐
이 구역에서는 ‘나야 나’, 비유 스토리텔링
보도자료에 브랜드스토리를 담아라
기억에 남는 축제 만드는 법, 축제 스토리텔링
辛당동 장독대를 뛰쳐나온 떡볶이 총각의 맛있는 프로포즈
생생한 스토리로 엮은 실무서, ‘홍보인의 사생활’
아재개그라고요? 라임이죠! 

III. 의미와 가치 창출 
제품에 엣지를 더하다, 상징→명칭→스토리텔링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상품 스토리텔링
하림은 나폴레옹과 썸 준비중
넥센타이어, ‘주총 1호 기업’으로 스토리를 쓰다
모든 비유는 스토리텔링이다
마왕의 거리로 태어나다, 수내동 160m
원소 기호도 썸? H₂가 풍부한 ‘하이수소수’
대기록 스토리의 주인공, 테임즈의 2루 베이스
영화 ‘은행나무 침대’와 교보문고 ‘소나무 테이블’
대통령과 썸탄 술, ‘고양막걸리’와 ‘소백산오곡진상주’
나주로 간 한국전력, 나비로 변신하다
봄 도다리 가을 전어, 스토리로 펄떡이다
착한 커피 브랜드 만들기, CSR 스토리텔링
善한 스토리는 굿 체인지를 만든다
길맥? 칩맥? 신조어로 만드는 스토리마케팅 
명태, 34개의 이름을 남기리라~ 
저등어가 고등어가 된 이유는?
이야기가 있어 더 아름다운 커피숍과 가게
달을 닮은 송편, 돈을 닮은 떡국
이종교배는 스토리를 낳는다, 하이브리드 한의원 신천 함소아
'놀이와 썸' 게이미피케이션 무선 이어셋 자브라와 나이키 플러스
나만의 15초 스토리, 송년회 건배사
새해엔 나만의 ‘퍼스널 스토리’를 만들자
天·地·人의 버무림, 서울김장문화제 스토리
서울파트너스위크, 名. 話․ 色으로 스토리텔링하다
역사를 담은 링거병, 앱솔루트 보드카
슈얼리, 설렘을 하트시그널로 전하다
천호엔케어, 天․地․人스토리를 담다
스토리가 잡(job)을 만든다

IV. 이슈와 바이럴 생성
허니버터칩의 '썸씽' 스토리
포토 이벤트, 사진으로 만드는 스토리텔링 
스타가 입으면 스타 브랜드 된다, 장위안 백팩
피할 수 없는 운명적 맞수, 형제의 ‘갈등과 우애’ 스토리
월리가 쓰는 현대백화점 스토리, ‘월리를 찾아라’
익숙함과 낯섦의 동반 작용, ‘패러디 스토리’지 말입니다
소셜소셜한 ‘고양시’와 ‘충주시’의 소셜스토리
광고가 광고를 패러디하다
어둠 속에서도 존재감을 발하는 패키지 스토리
가슴 뛰는 스토리텔링, 경쟁(競爭)구도
색깔, 요일, 탄생스토리...데이마케팅의 진화
‘몰래-깜짝-감동’의 스토리, G마켓 “해피버스데이 투 간판“
가지 않은 길은 스토리가 된다, ‘귤이 빛나는 밤에’
사랑을 스토리두잉하다, 제수매
녹황청 컬러삼국지, 스마트폰을 점령하라!
올림픽이 만든 브랜드스토리, 초코파이, 맥심, 너구리
사랑을 전하는 초콜릿 브랜드, 드림카카오와 도브
다 큰 남자에게 말을 걸다, 일렉트로맨
산책길에 포켓몬고 스토리에 빠져들다
탈출, 그 짜릿한 체험 스토리
작은 스토리도 전설이 되는 소셜스토리텔링
프로모션에 스토리를 담아라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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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2021. 6. 14)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www.upaper.net/prman/1143499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NH농협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전자책(eBook)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대표화와 보통명사 전략’,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반복과 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등 25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