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개정판)』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7. 24. 11:27


브랜드스토리텔링 기법은 다양합니다. 그중 농식품이나 식음료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법 7가지를 추려서 소개하겠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법에 관해 설명하고, 관련 사례는 가능한 농식품이나 식음료 분야 브랜드를 들었습니다. 다만 일부는 다른 분야 사례를 들었습니다.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3-1.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 


1.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잘 만든 브랜드네임은 브랜드 자체만으로 스토리를 끄집어내야 합니다. 브랜드네임이 왜 이런지, 제품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브랜드네임으로 이야기하고 설명해야 합니다. 고객이 브랜드네임에 담긴 이야기를 듣고 무릎을 '탁' 쳐야 잘 만든 브랜드네임이죠.

[그림 3-2. 썬키스트 로고. 출처: 썬키스트 홈페이지] 


세계 최초의 농식품 브랜드는 썬키스트입니다. 작열하는 캘리포니아 태양을 받고 자란 오렌지 브랜드죠. 썬키스트(SUNKIST) 브랜드 뜻은 ‘Sun Kissed’, ‘태양과 입맞춤하다’라는 의미입니다. 바로 뜨거운 캘리포니아 태양빛을 받고 잘 자란 오렌지를 말하죠. 이 외에도 생활용품 락앤락은 ‘LOCK & LOCK'으로 잠그고 또 잠그다, 완벽한 밀폐력을 말해주는 이중 잠금을 말합니다. ‘죠스떡볶이’의 ‘죠스’는 영어로 ‘Jaws’입니다. 죠스떡볶이는 한국인 성인 여성이 벌릴 수 있는 입의 가로 길이가 4.5㎝라는 점에 착안해 3.5㎝ 떡볶이 제품을 내놓았답니다. 즉, 한입에 먹기 좋은 떡볶이 크기로 만든 것이라 합니다.

2. 제품 탄생을 스토리텔링하라

브랜드나 제품의 탄생스토리는 브랜드스토리 중 가장 중요한 핵심스토리입니다. 대부분 탄생스토리는 브랜드 미션에 해당합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왜 만들어졌나요?’의 대답이죠. 그래서 탄생스토리 구조는 대부분 ‘결핍과 해결’구조로 이루어졌습니다. 즉, 어떤 부족한 상황이 생기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 제품이 만들어지게 된 거죠.

[그림 3-3. 팥콜릿. 출처: 레드로즈빈 제공] 


한은경 씨는 12년 전 그때를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을 쓸어내립니다. 당시 대학생인 한 씨의 어머니가 당뇨 쇼크로 쓰러졌는데 원인은 당뇨였죠. 당뇨는 어머니의 식습관이 문제였죠. 한 씨의 어머니는 온종일 단 것을 물고 다녔습니다. 단맛을 포기할 수 없었던 어머니를 위한 한 씨의 첫 번째 방법은 팥이었죠. 한 씨는 팥이 단맛을 내며 동시에 당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사실을 알고 팥차를 개발했고, 그러다 우연히 팥차를 끓이고 남은 팥덩어리를 발견했죠. 이것을 꼭꼭 뭉쳐 초콜릿처럼 만들게 되어 지금의 팔초콜릿 팥콜릿이 탄생했습니다. 어머니는 그 후로 이 팥으로 만든 초콜릿을 잘 드셨고, 당 수치도 정상으로 되었답니다. 팥으로 만든 초콜릿, 팥콜릿. 아니 딸의 효심이 만든 팥콜릿은 성공적이었습니다.

 

팥으로 만든 초콜릿 ‘팥콜릿’의 탄생스토리에는 그 내용이 잘 담겼습니다. 레드로즈빈 한은경 대표는 대학생 때 당뇨로 아픈 어머니를 위해 이 상품을 개발했죠. 그리고 팥콜릿은 일종의 ‘효심이 낳은 브랜드’가 되었죠. 또 최초의 고무 타이어 던롭도 미션이 담긴 탄생스토리입니다. 존 던롭(John Dunlop)은 자전거를 타다가 다치는 아이의 상처를 본 아빠의 마음에서 현재의 고무 타이어의 탄생을 이끌었습니다. 당시 타이어는 쇠로 만들었거나 나무 바퀴에 쇠를 씌운 것으로 작은 돌멩이에만 걸려도 마구 흔들려 넘어지곤 했죠.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중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에서.


■ 개요 
제 목 : 『식음료브랜드 식품창업 스토리텔링전략: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개정판)』 
발 행 : 2021년 7월 22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스토리텔링은 메시지를 그려주는 것


I.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
1. 대한민국 골퍼들이 사랑한 와인, 1865
2. 효자를 도운 돼지 설화, 도드람
3. 대통령이 마셔 유명해진 막걸리, 배다리와 소백산
4. 고객을 배려한 한입 크기, 죠스떡볶이
5. 요양원 형제의 특별한 식사, 켈로그
6. 병을 고친 알프스의 생명수, 에비앙 

II. 농식품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능 
1.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2. 스토리텔링의 정의
3.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능 
4. 농식품 스토리 유형, 이야기 셋

III.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7가지 기법
1.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아라
2. 제품 탄생을 스토리텔링하라
3. 메시지를 그림처럼 그려라
4. 유명한 인물과 연결시켜라
5. 지역 스토리를 활용하라
6. 명작의 감동을 패러디하라
7. 숫자에 스토리를 담아라

IV. 농식품 브랜드스토리 개발 3단계
1.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재 찾기
2. 브랜드스토리텔링 구조 만들기
3. 브랜드스토리텔링 플롯 짜기

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콘텐츠 전략
1. 스토리 콘텐츠 제작
2.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과 소셜스토리텔링
3.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클릭하면 "김태욱전자책방"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