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 6

군포시보건소, <소셜미디어 홍보전략과 실습> 강의

군포시 보건소에서 강의를 했다. 군포시 시민건강위원회 위원과 보건소 직원 약 40명을 대상으로 보건사업 홍보 교육으로 주제로 3시간 강의를 진행했다. 3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강의] 온라인 SNS 홍보 전략과 소셜콘텐츠 기획 제작 -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 II. [실습] 온라인 SNS 콘텐츠 제작 도구 활용법 - 온라인 소셜 콘텐츠 제작 도구 - [실습] 망고보드 디자인, 챗GPT 활용 실습 먼저 1, 2교시는 홍보 강의다. 홍보 기초와 홍보전략, 그리고 온라인 SNS 미디어, 온라인 홍보전략,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등 강의를 했다. 3교시는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글쓰기, 이미지 편집, 동영상..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습> 이론 강의와 작성 실습

오랜만에 줌 비대면 강의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주최한 전국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자활센터, 지역 사회복지협의회 등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대상 이다. 총 6시간으로 커리큘럼은 아래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3. 소재와 유형별 작성Tip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V. 보도자료 작성 실습 1. 보도자료 작성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강의는 이론과 실습이다. 홍보전략, 언론미디어, ..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지난 5월에 화성시청 홍보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홍보 역량 강화 교육' 과정에서 주제로 3시간 강의를 한 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내 강의를 들은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홍보담당자께서 보도자료 강의를 요청해왔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 사업부서 홍보담당자 약 40명 대상 강의다. 2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전략과 보도자료의 이해 1.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먼저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빌드업 작업으로 홍보전략과 메시지 개발을 30분가량 강의하고, 나머지 1시간 30분 대부분 시간은 보도자료 작성 방법에 관해 강의했다. 내 보도자료 강의의 특징은 두 가지..

경기평생교육학습관, <챗GPT 활용하는 미래인재 되어보기> 강의

태풍 카눈이 한반도를 남에서 북으로 관통한단다. 덕분(?)에 강의는 비대면으로 바뀌었다. 오전 3시간, 오후 3시간 합쳐서 6시간 동안 줌으로 강의를 했다. 코로나 팬데믹 3년간 비대면 강의를 훈련받아서 이제 여유 있게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이번 강의는 경기평생교육학습관에서 경기도에 있는 초중고 학교 교직원 대상으로 과정이다. 이 과정은 한 마디로 "스토리텔링과 챗GPT를 활용해 자서전 만들기"다. 내가 맡은 강의는 총 3차에 걸쳐 진행된다. 1차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공부하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글쓰기를 연습한다. 2차는 자서전, 보도자료, 블로그 등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를 연습한다. 3차는 직접 실습을 통해 나만의 전자책(PDF)을 완성한다. 어제는 1, 2차로 오전 3시간 , 오후 3시간 를 ..

서울교육연수원,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학교 교육행정 공직자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이 과정은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으로 지난 5월에 6시간 강의를 하고 두번째 강의다. 이 과정에서 나는 을 맡아 3시간씩 2회 총 6시간 강의를 했다. 1차 강의 3시간은 보도자료 전략과 작성법 강의와 일부 실습을 진행했고, 2차 강의는 비대면으로 보도자료 작성 실습을 했다. 이번에 비대면으로 진행한 이유는 태풍 카눈 때문이다. 카눈의 북상으로 비바람이 심하게 불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기본구조와 작성법 3. 스..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식품 홍보 콘텐츠 발굴 및 스토리텔링 전략>강의

경기도 고양시 농협대학교 태헌관 104호에서 강의가 있었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서 주관한 제20기 마케팅리더과정이다. 난 여기서 도매시장, 중대형 유통업체, 산지유통, 농협 등의 업체에서 현재 농산물유통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분 대상으로 강의를 3시간 했다. 농식품 스토리텔링 3시간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 II. 식음료 브랜드스토리텔링 전략 사례분석 III. 농식품 브랜드스토리텔링 8가지 기법 IV. 콘텐츠 발굴과 스토리텔링 작법 실습 먼저, 첫 번째 시간은 농식품 스토리텔링 이해와 사례 소개다. 스토리 3요소와 ‘갈등과 해결’ 구조를 강의하고, 식품 스토리텔링 사례를 들고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했다. 두 번째 시간은 앞에 농식품 스토리텔링 기법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