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서울교육연수원, <언론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8. 10. 16:05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학교 교육행정 공직자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이 과정은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으로 지난 5월에 6시간 강의를 하고 두번째 강의다.

 


이 과정에서 나는 < 언론 보도자료 작성실습>을 맡아 3시간씩 2회 총 6시간 강의를 했다. 1차 강의 3시간은 보도자료 전략과 작성법 강의와 일부 실습을 진행했고, 2차 강의는 비대면으로 보도자료 작성 실습을 했다. 

 


이번에 비대면으로 진행한 이유는 태풍 카눈 때문이다. 카눈의 북상으로 비바람이 심하게 불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1. 홍보(PR)란 무엇인가?
  2.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II. #보도자료 작성법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기본구조와 작성법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III. 보도자료 작성 실습

 


이번에 진행한 나의 보도자료 작성 강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구성 중심이다. 보도자료 기본 구조를 그려주고, 주요 메시지를 구성해 담으면 된다. 제목, 부제목에 담고, 문단별로 메시지를 담는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다. 메시지를 좀 더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제목, 리드문, 인용문 등에 몇 가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다.

셋째, 챗GPT를 활용해 손쉽게 쓴다. 물론 기본적인 보도자료 작성법을 알아야 챗GPT를 활용해 쓸 수 있다.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프롬프트에 명령을 줄 수 있다.

 


강의 내용은 그동안 집필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등에 대부분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