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 1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블로그기자단, <검색되는 블로그 콘텐츠 기획 제작하기> 강의

대전에 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애서 강의가 있었다. 사이언스온 서포터즈, 사이언스오너 발대식에서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사이언스오너, #블로그기자단 강의다. 사이어스온(ScienceON)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운영하는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통합서비스다. 오늘 강의 제목은 다. 사이언스오너는 주로 블로그를 중심으로 사이언스온 관련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포스팅을 하는 역할을 한다. 즉, 사이언스온 서포터즈는 과학기술, 연구개발, 학술정보 등 관련 주제로 자유롭게 콘텐츠를 작성할 예정이며, 상황에 따라 사이언스온 서비스 이용 후기, 신규 서비스 출시 전 체험 후기 등으로 콘텐츠를 작성한다. 오늘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0.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1단계. 콘..

중소기업중앙회, <작은 회사를 일으켜 세우는 홍보 마케팅> 강의

한바탕! 전주에 갔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하고 전라북도공예협동조합가 주관하는 차세대CEO스쿨 업종 특화 과정에서 강의를 하기 위해서다. 내가 맡은 강의는 작은 기업 홍보 마케팅으로 강의 제목은 이다. 전라북도공예협동조합에 소속된 차세대CEO 20여 분을 대상으로 2시간 강의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전략은 브랜드네임에서 출발하라 2.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 3.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 4. 스토리텔링으로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 5. 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 6. 홈페이지를 구축하라 7.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 8.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 9.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 10. 명함을 카탈로그처럼 활용하라 홍보 마케팅 전략 10단계지만 강의는 크게 두 가지다. 스토리텔링..

브런치 스토리 작가 신청하는 방법 - 한 번에 작가 되기

브런치스토리?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브런치(www.brunch.co.kr)가 브런치스토리로 개명됐습니다. 저는 홍보 강의를 하며, 홍보, 브랜드 스토리텔링, 소셜마케팅 등 관련 책도 씁니다. 기업홍보팀에서 근무할 때, 처음 책을 썼습니다. 2007년 당시는 종이책이었죠. 그 후로 종이책을 12권 정도 썼고, 2020년부터 전자책을 꽤 썼습니다. 그러다 요즘 브런치스토리에서 책이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난 주말에 브런치스토리 작가 신청을 했습니다. 운이 좋게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제가 브런치에서 작가 신청을 했던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을 하는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자, 브런치에서 '작가 신청'을 시작하면 다음 창이 나옵니다. 제가 했던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한번 훑어보시기 바..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 <기록관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

한여름처럼 뜨거운 6월 중순이다. 집에서 차로 20여 분 정도로, 강의 장소치고는 꽤 가까운 거리인 판교에서 강의가 있었다.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 있는 기록관리교육센터다. 나라기록관 4층에 기록관리교육장이 있다. 4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니 안내표시판이 있다. 안내표시판을 보고 비로소 국가기록원이 행정안전부 소속임을 알았다. 기록관리교육센터 1강의실에서 기록관리전문가 마스터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교육 대상은 10년 이상 근무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이다. 강의장에는 강사 자리가 있었다. 마침, 강의장에 있던 교육담당자가 반갑게 맞아주었다. 나는 얼른 가방을 열고 강의 자료 세팅을 먼저 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상태, 마이크 테스트, 화이트보드, 전체 화면 등을 체크했다. 이번 과정에서 내가 맡은 강..

병무연수원, <언론 이해와 보도자료 작성> 강의

서울지방병무청에 병무연수원이 있다. 오늘 여기서 병무청 6급 승진자 대상 '소통공감 리더십' 과정이 있었다. 나는 이 과정 중 강의를 맡았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언론과 보도자료의 이해 1. 홍보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2. 언론미디어의 이해 3.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먼저, 홍보 전략에 관한 강의를 했다. 결국, 보도자료는 메시지를 담은 그릇이기 때문에 홍보 전략을 짜고 메시지를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언론의 이해를 간략하게 강의했다. 언론사 구조, 신문기자의 특징, 기사화 프로세스 등을 강의했다.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한 건 보도자료 작성이다. 내 보도자료 강의 특징은 크..

부산광역시인재개발원, <시민과 공감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부산광역시 인재개발원에서 홍보 강의가 있었다. 이 과정은 '홍보기획 실무 과정'으로 부산시 홍보 업무 관련 실무자의 정책 사업 홍보 직무역량 강화와 정책홍보의 중요성 이해, 그리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홍보전략 수립 역량 향상을 위한 과정이다. 나는 이 과정에서 강의를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이날 강의 내용은 2023년에 개정한 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STEP 홍보전략과 브랜드> 컨설팅

천안에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제1캠퍼스 공학 4관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있다. 이번 방문은 강의가 아닌 컨설팅을 하러 왔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브랜드인 STEP 홍보 전략과 브랜드 전략에 관한 컨설팅이다. 2023년 홍보를 진행하면서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홍보 전략과 홍보 실행 프로그램, 브랜드 STEP에 관한 홍보 컨설팅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보건사업 홍보기획과 실행> 강의

이번 주는 오송 출장만 두 번이다.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에 있는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화요일은 식약처 홍보담당자 대상 홍보강의, 금요일은 각 지역 보건소나 시군 보건 관련 부서에 근무하는 보건사업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홍보강의하러 오송보건의료행정타운을 왕복했다. 이번에 진행한 보건사업 홍보담당 대상 홍보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 실습 -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 방법 - 홍보캠페인 사례 분석 [실습] 보건사업 홍보캠페인 기획안 수립 II. 온라인 SNS 콘텐츠 기획 제작 실습 - 뉴미디어의 변화와 온라인 키워드 홍보 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등 사용법 [실습] 카드뉴스 기획 및 제작 실습 강의는..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와 자원봉사 홍보전략> 강의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가 있는 인천사회복지회관 5층 교육장에서 강의를 했다. 강의 대상자는 인천지역 내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종사자 38명이고, 강의는 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앞 1시간 30분 정도는 전반적인 홍보 강의다. 홍보이해, 홍보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프로그램 등을 강의했다. 참석한 분들은 대부분 복지관, 요양원, 복지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분들이라 홍보교육은 대부분 처음이다. 그리고 1시간 30분은 자원봉사 홍보 등 관련 홍보 사례와..

강릉시 여행사 관광기업, <여행관광사업 SNS 홍보마케팅> 강의

강릉 인큐베이팅 아카데미에서 여행사 관광기업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강의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나는 비대면 강의를 주로 줌(Zoom)으로 했는데, 이번엔 구글 미트로 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의 변화와 온라인 키워드 홍보 전략 - 2023 미디어 환경 변화와 홍보마케팅 - 온라인 SNS 홍보마케팅 전략 2. 소셜미디어 종류와 운영 전략 -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 - 온라인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SNS 개설과 디자인: 인스타그램 페북 중심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스토리텔링과 소셜스토리텔링의 이해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 소셜 커뮤니케이션 원칙 4. SNS 콘텐츠 소재와 기획 - 여행관광사업 SNS 콘텐츠 주요 소재 - 다양한 소재 개발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