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브런치 스토리 작가 신청하는 방법 - 한 번에 작가 되기

홍보강사 김태욱 2023. 6. 20. 16:57


브런치스토리?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브런치(www.brunch.co.kr)가 브런치스토리로 개명됐습니다.

저는 홍보 강의를 하며, 홍보, 브랜드 스토리텔링, 소셜마케팅 등 관련 책도 씁니다.  기업홍보팀에서 근무할 때, 처음 책을 썼습니다. 2007년 당시는 종이책이었죠. 그 후로 종이책을 12권 정도 썼고, 2020년부터 전자책을 꽤 썼습니다. 그러다 요즘 브런치스토리에서 책이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난 주말에 브런치스토리 작가 신청을 했습니다. 운이 좋게 한 번에 합격했습니다.

제가 브런치에서 작가 신청을 했던 과정을 소개하겠습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을 하는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자, 브런치에서 '작가 신청'을 시작하면 다음 창이 나옵니다. 제가 했던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한번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브런치에 글을 미리 3개 정도 써놓는 게 좋습니다.

 

1. 작가님이 궁금해요.

이곳은 작가 신청자에 대한 소개를 300자 이내로 쓰는 곳입니다. 아마 작가로서 전문성을 알아보려는 의도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는 자신의 경력을 쓰면 됩니다. 직장 경력, 직업 경험, 그리고 관심사 등을 적으면 됩니다. 작가로서 무엇을 쓸 것인지에 대한 방향 정도를 보여주면 좋습니다. 저는 홍보 경력과 책 등을 소개했습니다. 

기업 홍보팀과 PR전문회사에서 약 20년 홍보만 했습니다. 현재는 기업과 공공기관 대상으로 홍보와 스토리텔링 관련 강의와 컨설팅을 하며, 홍보 관련 책도 쓰고 칼럼도 씁니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등이 있고, 경제주간지 <이코노믹 리뷰>의 '전문가 칼럼 : 브랜드 썸 타다'에 109개 칼럼도 썼습니다.

 

2. 브런치스토리에서 어떤 글을 발행하고 싶으신가요?

여기는 비전을 보여 주는 곳이죠. 앞에서 신청자의 과거와 현재 상태를 보여줬다면, 여기는 미래입니다. 앞으로 작가로서 어떤 종류의 글을 쓸지 계획서를 보여주는 곳입니다. 주제와 소재를 적고, 글 제목을 10개 내외로 적으시면 좋습니다. 물론 300자 이내여서 10개를 다 못쓰기도 합니다. 저는 글 제목을 8개 썼습니다.

주제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 조직, 개인의 성공을 위한 홍보와 스토리텔링 전략과 기법 소개


1. 1인 기업도 마음대로 써먹는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2.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광고,브랜드 마케팅
3. 개인 브랜딩을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4. 디알못을 위한 SNS 콘텐츠직접 제작하기
5.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스토리텔링홍보
6.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는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7.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블로그, SNS글 작성법
8. 13년 차 강사의 홍보마케팅 비법 20가지

 

3. 내 서랍 속에 저장! 이제 꺼내주세요.

여기는 브런치 '작가의 서랍'에 미리 써 놓은 글을 보여주는 곳이죠. 책을 출간할 때, 출판사에서 처음 거래하는 작가에게 샘플 원고를 달라고 하는데, 그와 비슷합니다. 저는 미리 작가의 서랍에 3개의 글을 써 놓았죠. 그리고 그 3개 글을 샘플로 체크했어요.

또, 기고글이나 출간된 책을 볼 수 있게 링크를 달라고 합니다. 기존에 잡지에 기고한 글이나 출간 서적을 링크하면 됩니다. 저는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서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책 리뷰글을 달았어요. 칼럼이나 기고글을 달까 하다가, 책도 소개할 겸 이곳을 링크했죠. 아무튼 기고글이나 책이 있으면 연결하면 됩니다.

 

4. 활동 중인 SNS나 홈페이지가 있으신가요?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등을 연결하면 됩니다. 저는 제 네이버 블로그를 링크했어요. 

그리고 "신청서 보내기"를 클릭하면 끝납니다.

 

5. 브런치 작가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글이 뜨면 접수가 완료된 겁니다. 참, '작가신청 취소할래요', '아! 아직 수정할 게 있어요' 기능도 있으니, 여유 있게 해도 됩니다. 아무튼 꼼꼼히 적으셔서 브런치 작가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중한 글 기대하겠습니다.

월요일 오후 3시에 축하 메일이 왔어요. 지난 주말인 토요일에 신청했는데, 금방 통보가 왔습니다. 

자, 그다음엔 프로필을 좀 편집할 필요가 있어요. 크게 작가명, 브런치 주소 ID, 소개, 프로필사진입니다. 그런데 작가명은 30일이 지나야 변경 가능합니다. 저는 처음 가입할 때, "책쓰는 홍보강사"로 했죠. 평소 제 정체성을 보여주는 별칭입니다. 프로필사진도 이 별칭을 디자인해서 만들었죠. 

브런치 주소가 되는 ID는 "@prman"으로 했습니다. 제 브런치 주소가 'brunch.co.kr/@prman'인 셈이죠. 소개는 자신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글을 준비하면 됩니다. 저는 홍보강사라는 점과 강의 컨설팅 분야와 하는 일과 연락처를 적었어요.  

홍보강사 김태욱. 기업홍보팀과 PR회사에서 20년 홍보 경험. 현재는 홍보,보도자료,스토리텔링,SNS 강의와 컨설팅을 하며, 책도 쓰고 칼럼도 쓴다. prman@kakao.com

프로필사진 디자인에는 "책쓰는 홍보강사"를 디자인하고, 브런치 주소인 prman을 넣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