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 <기록관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6. 17. 05:56


한여름처럼 뜨거운 6월 중순이다. 집에서 차로 20여 분 정도로, 강의 장소치고는 꽤 가까운 거리인 판교에서 강의가 있었다.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 있는 기록관리교육센터다.

 


나라기록관 4층에 기록관리교육장이 있다. 4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니 안내표시판이 있다. 안내표시판을 보고 비로소 국가기록원이 행정안전부 소속임을 알았다.

 


기록관리교육센터 1강의실에서 기록관리전문가 마스터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교육 대상은 10년 이상 근무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들이다.

 


강의장에는 강사 자리가 있었다. 마침, 강의장에 있던 교육담당자가 반갑게 맞아주었다. 나는 얼른 가방을 열고 강의 자료 세팅을 먼저 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상태, 마이크 테스트, 화이트보드, 전체 화면 등을 체크했다.

 


이번 과정에서 내가 맡은 강의는 기록관 홍보전략으로 강의 제목은 <기록관 홍보기획과 실행전략>이다. 특히, 담당자 요청 사항은 실무보다는 전략 중심으로 강의해 주길 원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홍보(PR)란 무엇인가?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전략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강의는 2시간으로 크게 세 파트 전략을 수강생들에게 알려줬다. 먼저 홍보전략이다. 홍보 아이템을 찾고, 목적과 목표를 정하고,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하는 방법을 강의했다.

 


두 번째는 언론홍보 보도자료 전략으로 트리플미디어 활용법과 메시지 개발 방법, 그리고 보도자료 작성법을 강의했다. 물론 구체적인 실무 내용은 시간상 어려웠다. 보도자료 작성에서 전략적인 부분과 언론홍보 전략 정도 알려드렸다.


​세 번째 파트는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 SNS 홍보전략을 먼저 강의하고, 소셜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을 사례와 함께 알려드렸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