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와 자원봉사 홍보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6. 1. 20:12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가 있는 인천사회복지회관 5층 교육장에서 강의를 했다. 강의 대상자는 인천지역 내 사회복지시설과 기관 종사자 38명이고, 강의는 <자원봉사자 모집 홍보와 자원봉사 홍보전략>이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앞 1시간 30분 정도는 전반적인 홍보 강의다. 홍보이해, 홍보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프로그램 등을 강의했다. 참석한 분들은 대부분 복지관, 요양원, 복지센터 등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분들이라 홍보교육은 대부분 처음이다.

그리고 1시간 30분은 자원봉사 홍보 등 관련 홍보 사례와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이다. 강의를 마치면, 약 50분 정도의 실습시간을 드린다. 그리고 강사인 내가 30분 정도의 피드백을 해준다. 

 


실습은 주로 복지관, 센터, 요양원 등에서 자원봉사 모집 홍보를 할 때 필요한 홍보전략 수립을 과제로 준다. 막상 무엇부터 해야 할지 선뜻 어려울 때 홍보전략 수립을 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거다. 이렇게 직접 실습을 하면, 쉽게 몸으로 체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또 서로 친교하고 인맥을 형성할 수 있다.

자원봉사 관련 강의는 최근 몇 해 동안 꽤 자주 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부산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광주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성남시자원봉사센터, 고양시자원봉사센터 등에서 자원봉사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스토리텔링 강의 등을 했다.

 


강의 내용은 대부분 집필서인 《사회복지 홍보》, 전자책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1시간에 끝내는 사회복지 홍보전략 짜는 법》 등 책에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