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8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 전공분야 보수교육, <PR전략 수립> 12시간 강의

지난 토요일과 일요일. PR 전략 수립 12시간 강의를 했다.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실시한 "직업훈련 교강사 홍보 광고 전공분야 보수 교육" 중 하나다. 참석자들은 대부분 평일에 근무하는 분들이라 주말을 택한 모양이다. 강의 장소는 경복궁역 근처 한국생산성본부 KPC 704호다. 새로 리모델링한 강의실이라 널찍해 조별 실습을 하기 안성맞춤이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농식품신유통연구원,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실습> 강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서 주관하는 ‘GAP 온라인 마케터 과정’에서 6시간 강의를 했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원하는 『2022년 GAP판로지원사업』 교육 수행업체로 선정되어 ‘GAP 온라인 마케터 과정’ 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과정은 GAP인증 농산물을 취급하는 충청권 농협, 법인 등 산지유통조직 유통 담당자 대상으로 GAP인증 농산물 취급 조직의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이해, 홍보·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습 병행으로 현업 적용력 제고, GAP인증 농산물 담당자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2. SNS..

광명시청,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능력 향상> 교육

광명시청에서 교육을 했다. 1일 6시간 강의로 두 차례 걸쳐 진행했다. 광명시는 시의 주요 정책을 시민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직원 대상으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교육을 실시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철산역 부근에 있는 광명시평생학습원 101호 강당에서 지난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간 강의했다. 참석한 공무원은 광명시청 직원과 광명시 공공기관, 도서관, 수련원, 학습원 등 1기 30여 명, 2기 30여 명 정도였다. 주요 교육내용은 홍보 전략,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방법, 언론 대응 방법이다. 강의와 강의 중간중간에 실습이 있다. 간단한 실습으로 홍보 메시지 개발, 주제목과 부제목 작성, 정책 사례 스토리텔링, 인용문 작성을 하고 이를 종합하여 보도자료 골격을 만드는 실습이다. 실습은 시간에..

SH 서울주택도시공사, '보도자료 작성' 및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촬영

SH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과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촬영을 했다. 각 1시간 분량의 교육 영상을 만드는데, 실제 강의는 10~20분 정도 초과했다.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주요 내용은 홍보 전략과 메시지, 보도자료 이해와 종류, 보도자료 구조와 작성법,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법,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이다.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주요 내용은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등이다. 강의 내용이 1시간으로 다 전달하기 많은 내용이라 어떻게 전달될지 궁금하다. 몇몇 공공기관들 대상으로 교육 영상 촬영을 해봤지만,..

농식품신유통연구원,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강의

대전에 있는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이틀간 강의를 했다. 주제는 강의로 온라인홍보 전략과 실습을 함께 했다. 첫째 날 5시간, 둘째 날 3시간이다. 전체 과정은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주관하는 '2022년 GAP 판로 지원 사업'의 "GAP 온라인 마케터 과정"으로, 크게 GAP인증제도의 이해와 활용, 네이버스토어 운영, 온라인 홍보 전략과 SNS 콘텐츠 제작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중 나는 '온라인 홍보 전략과 SNS 콘텐츠 제작'을 맡았다. 참여자는 GAP인증 농산물을 취급하는 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자나 실무자였다. 내가 맡은 온라인홍보와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전략 - ..

강서구청, <작은도서관 홍보> 강의

강서구청에서 작은도서관 자원봉사자들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자원봉사자분들은 대부분 50~60대 여성분들이었다. 그런데 너무 열심히 들어주시고, 반응해 주셔서 고마웠다. 아마 홍보를 처음 접하는 는 분들이라 홍보전략이니, SNS니, 콘텐츠니... 이런 용어가 낯설고, 쉽지는 않은데 말이다. 2시간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 도서관홍보의 유형별 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II. 이용자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운영 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홍보전략을 말하다, 인천사회복지협의회 홍보전략 실습

요즘 인천과 인연이 깊다. 지난해 인천시청 상징물관리위원으로 위촉받아 인천시 홍보 관련 자문을 하고 있고, 인천시인재개발원 강의,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강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강의, 인천테크노파크 강의, 인천시교육청 강의, 인천사회복지사협회 강의, 인천시립박물관 강의, 인천시자원봉사센터 강의, 부평문화재단 강의,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강의, 인천관광기업지원센터 컨설팅을 했다. 특히, 이번 주에만 인천을 월, 화, 목, 3번이나 방문했다. 월요일과 화요일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보도자료 강의를 하루 8시간씩 했고, 목요일은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홍보전략 강의를 3시간 했다. 어제 진행한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강의는 홍보전략 강의였다. 인천시에 있는 복지관과 요양센터, 정신건강지원센터 등 사회복지 관련 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실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강의를 했다. 이 강의는 메시지 개발부터 언론홍보전략, 보도자료 기획, 제목 작성, 사례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작성과 공개 첨삭까지 하루 8시간 과정이다. 지난주 월요일, 이번 주 월요일, 화요일까지 총 3회 진행했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인천에 있다. 처음 방문인데, 생각했던 것과는 너무나 달랐다. 아마 기존에 '쓰레기 매립지'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 누구나 한 번 와보면, 대번 깜짝 놀랄 것 같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오랜 기간 폐기물 처리 현장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토대로 매립과 자원화 기술을 해외로 수출하는 등 자원순환 전문기관으로 성장했단다. 그런데 국민은 매립지를 비선호 시설로 인식할 뿐 실질적으로 어떤 곳인지, 어떤 서비스를 하는지 잘 모르는 것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