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농식품신유통연구원,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11. 12. 08:42


대전에 있는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이틀간 강의를 했다. 주제는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강의로 온라인홍보 전략과 실습을 함께 했다. 첫째 날 5시간, 둘째 날 3시간이다.

 


전체 과정은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주관하는 '2022년 GAP 판로 지원 사업'의 "GAP 온라인 마케터 과정"으로, 크게 GAP인증제도의 이해와 활용, 네이버스토어 운영, 온라인 홍보 전략과 SNS 콘텐츠 제작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중 나는 '온라인 홍보 전략과 SNS 콘텐츠 제작'을 맡았다.

 



참여자는 GAP인증 농산물을 취급하는 조합공동사업법인 대표자나 실무자였다. 내가 맡은 온라인홍보와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2. SNS 채널 개설과 홍보 기술
- SNS 미디어 운영기획서 작성
- SNS 개설과 디자인: 인스타 페북 중심

3. 콘텐츠 실습 1: 사진 편집과 동영상
- 사진 촬영 기법과 이미지 발굴
- 앱 활용하기: InShot, 글그램 등
- 사진 편집하기: PhotoScapeX
- 동영상 만들기: AlSee

4. 콘텐츠 실습 2: 콘텐츠 기획 제작
- 콘텐츠 소재 발굴
- 해시태그 콘텐츠와 카드뉴스 제작
- 카드뉴스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5. SNS 채널 콘텐츠 공유와 피드백
- 콘텐츠 기획 및 발행 실무
- 구축한 채널 소개 및 콘텐츠 공유
-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첫날은 #뉴미디어이해 #온라인홍보전략 #SNS홍보전략 #SNS콘텐츠전략 #이미지제작 #동영상제작 강의와 실습을 했다. 콘텐츠는 무엇보다 직접 만들 수 있는 도구 활용법을 알려드렸다.

 


연수원이 편한 건 식사를 알아서 준다는 점이다.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1박을 하면서 무려 세 끼를 먹었다. 연수원 밥은 무조건 맛있다.

 


이번 교육은 콘텐츠 제작 실습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온라인 홍보 이론은 2시간 정도 하고, 인스타그램 개설과 이미지 콘텐츠 제작하고, 동영상 제작해서 게시물 올리는 과정까지 진행했다. 물론 인스타그램과 콘텐츠 제작을 처음 하는 분들은 조금 버거워 하셨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