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농식품신유통연구원,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실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11. 26. 06:24


농식품신유통연구원에서 주관하는 ‘GAP 온라인 마케터 과정’에서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제작 실습> 6시간 강의를 했다.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원하는 『2022년 GAP판로지원사업』 교육 수행업체로 선정되어 ‘GAP 온라인 마케터 과정’ 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과정은 GAP인증 농산물을 취급하는 충청권 농협, 법인 등 산지유통조직 유통 담당자 대상으로 GAP인증 농산물 취급 조직의 온라인 마케팅 트렌드 이해, 홍보·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습 병행으로 현업 적용력 제고, GAP인증 농산물 담당자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2. SNS 채널 개설과 홍보 기술
 - SNS 미디어 운영기획서 작성
 - SNS 개설과 디자인: 인스타 페북 중심

3. 콘텐츠 실습 1: 사진 편집과 동영상
 - 앱 활용하기: InShot, 글그램 등
 - 사진 편집하기: PhotoScapeX
 - 동영상 만들기: AlSee

4. 콘텐츠 실습 2: 콘텐츠 기획 제작
 - 콘텐츠 소재 발굴
 - 해시태그 콘텐츠와 카드뉴스 제작
 - 카드뉴스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5. SNS 채널 콘텐츠 공유와 피드백
 - 콘텐츠 기획 및 발행 실무
 - 구축한 채널 소개 및 콘텐츠 공유

 


강의는 이론 2시간, 실습 4시간이다. 이론은 온라인 SNS 홍보 콘텐츠 전략을 강의했고, 실습은 이미지 만드는 도구인 포토스케이프와 동영상 제작 도구인 알씨를 활용해서 GAP(농산물우수관리제도)를 담은 해시태그 콘텐츠, 카드뉴스 콘텐츠,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또,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포스팅했다.

 


이번 SNS 콘텐츠 강의 내용은 2020년에 쓴 전자책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eBook, 4800원)』을 참고로 했다. 또 농식품 마케터를 위해 쓴 전자책은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eBook, 5600원)』와 『1시간에 끝내는 브랜드스토리 전략(eBook, 5600원)』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