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영등포50플러스센터,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12. 16. 08:02


KBS 별관 맞은편에 영등포50플러스센터가 있다. 지난 화요일과 어제 목요일 두 차례 강의하러 방문했다. 나는 서울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에서 꽤 오랫동안 강의를 해서 그런지 50플러스센터에 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이번 강의는 온라인 홍보, 특히 SNS를 활용한 사업 홍보 활성화를 위한 교육이다. 센터는 현재 홈페이지, 카카오톡, 인스타, 페이스북 등을 개설하여 홍보를 하고 있지만, 인스타와 페이스북은 활성화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란다. 

 


이번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 변화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뉴미디어 SNS 변화와 메타버스 출현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유형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변화 

2. 미디어 유형과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미디어 분류와 유형과 주요 소셜미디어 특징
 - 온라인 검색키워드와 SNS 콘텐츠 전략
 - 소셜미디어 운영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원칙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사례와 전략 분석
 -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4. 소셜콘텐츠 직접 제작과 포스팅 전략
 - 이미지 편집과 디자인 템플릿 프로그램 활용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화이트보드 동영상 제작
 - 블페인유 소셜콘텐츠 포스팅 전략

 


교육은 크게 강의와 미니워크숍이다. 강의는 온라인SNS 변화,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전략, 온라인콘텐츠전략 등이고 특히,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에 중점에 두었다.

 


미니워크숍은 센터의 온라인홍보, 특히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문제와 원인을 찾고, 해결방법과 개선책을 찾는 작업을 했다. 6명씩 2개 조로 나눠 토론을 하고 발표, 공유,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SNS 운영자들이 매일 양질의 콘텐츠를 올린다는 건, 정말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내가 생각한 건 바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스토리텔링의 3요소와 기본 구조를 활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소셜콘텐츠를 양산할 수 있다. 소셜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스토리 구조를 활용해 설계하고 스토리 콘텐츠를 개발하면 좀 더 쉽다. 기업이나 기관에서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SNS 운영자와 마케터에게 이 방법을 추천한다.

 


이 내용을 담아 전자책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으로 출간했고, 강의 과정도 만들었다. 특강부터 2시간, 4시간, 대면, 비대면 모두 가능하게 만들었다. 물론 시간에 따라, 이론 강의만 할 수도 있고, 간단한 실습을 추가할 수도 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1. 스토리 3요소와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
 2. 온라인미디어와 스토리텔링 4가지 유형
 3. 소셜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특징

II. 미디어 역사와 스토리텔링 변화
 1. 신화를 만드는 구전 스토리텔링 
 2. ATL 중심의 매스미디어 스토리텔링
 3.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III. SNS 마케터의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3단계
 1단계. 스토리 아키텍처 설계하기
 2단계. 소통과 참여 콘텐츠 개발하기
 3단계. 소셜커뮤니케이션하기

IV.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가지
 1. 스토리 구조를 활용하라
 2. 스토리텔러로 소통하라
 3. 재미요소로 끌어들여라
 4. 정보로 공유하게 하라
 5. 글로 그림을 그려라
 6. 콘텐츠 제작에 참여시켜라
 7.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라
 8. 개입해서 스토리를 만들어라
 9. 참여로 스토리를 개발하라
 10. 관찰하고 관리하라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