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 8

한국생산성본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12년째 연 4~6회 정도 진행하는 홍보 강의다. 제목은 으로 3일 21시간 강의 중, 2일 14시간을 맡아서 강의한다. 이 과정은 연초에는 수강생이 7~15명 정도이데, 하반기 들고 연말이 다가오면 점점 늘어 20명이 넘기도 한다. 이번에는 공공기관, 기업 홍보 관련자들, 딱 20명이다. 코로나 이후, 일부는 온라인으로 참여해, 온오프 동시에 한다. 이번엔 3명이 온라인 줌으로 수강 중이다. 1일차는 홍보이해, 홍보전략, 언론홍보를 강의하고, 2일차는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홍보, 온라인SNS홍보를 강의한다. 내가 맡은 이틀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국립재활원, <홍보 전략과 온라인 SNS 홍보 실무> 강의

국립재활원 중앙보조기기센터에서 강의를 했다. 중앙보조기기센터, 지역보조기기센터 관련 종사자 약 40명이 참여했다. 3시간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6.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III. 온라인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1.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2. 블로그 페북 인스타 유튜브 등 SNS 활용 방법 3.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4.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홍보전략 언론홍보 온라인홍보> 강의

금요일 오후,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9층 세미나실에서 강의가 있었다.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교육과정으로 경기도노인일자리 수행기관 홍보담당자 20명이 교육 대상이다. 주로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실버인력뱅크 홍보담당자다. 나는 사업홍보전략을 주제로 3시간 동안 홍보강의를 했다. 주요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홍보(PR)란 무엇인가?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블..

이천시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 홍보전략> 워크숍 진행

이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각 사업분야 홍보담당자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복지관의 문제를 찾고, 그 문제와 문제점을 규명하고, 원인을 찾아 홍보로 해결하는 작업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강남세움복지관, <사회복지 홍보전략 실무> 강의

목요일 오후, 수서역 근처 강남세움복지관에서 강의가 있었다. 강남세움복지관 20여 명의 사회복지사분들에게 홍보전략 강의를 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먼저, 첫시간은 사회복지홍보 관련 강의를 했다. 홍보정의, 홍보공중, 홍보전략, 홍보프로그램을 강의하고 유사한 사례를 들었다. 두 번째 시간은 홍보전략 실습을 진행했다. 짧은 시간에 쉽지 않은 일이지만, 홍보교육을 처음 받는 사회복지사분들께 홍보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줄 필요가 있어, 실습을 선택했다. 이 실습의 목적은 홍보..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 <50+의 지식콘텐츠로 전자책 만들기 과정> 강의

서울 마포에 있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에서 을 시작했다. 지난 2021년 5월, 6월과 9월, 10월 2회를 진행하고, 올해 2022년 5월 6월 진행한 과정이다. 중부캠퍼스는 전자책 만들기 과정이 꽤 인기가 있어 이번에도 개설하게 되었단다. 오늘은 총 8주 중 1회차 강의다. 매주 수요일에 3시간씩 수업을 한다. 현재 수강생은 19명이다. 전자책 강사로서 나의 목표 19명이 전원이 전자책을 발행하는 "1인 1책!"이다. 지난 3기 동안 실적은 참석자 거의 반 정도가 책을 냈다. 전자책 만들기 8주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 1일차. 전자책 제작과정 이해와 내 콘텐츠 찾기 1. 전자책 이해와 제작과정 - 왜 전자책을 출판해야 하나? - 전자책 출판 4단계 프로세스 살펴보기 2. 내 콘텐츠 찾기..

성동광진교육지원청,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강의

10월 4일 아침, 서울 왕십리역에 있는 성동광진교육지원청에서 장학사와 임직원 100명을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연휴 마친 첫날 아침 출근길이라 지하철은 몹시 붐볐다. 오전 강의는 오후를 쓸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는 반면에 출근길이 힘들다는 단점도 있다. 강의 주제는 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쉬운 점은 앞에서 교육장님이 말씀이 길어져서, 내 강의 시간이 줄어져 준비한 내용을 모두 강의하지 못했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 홍보(PR)와 교육홍보의 이해 - 교육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직속기관의 유형별 홍보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보도자료 작성과 뉴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전략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2년 정책소통 역량 강화 교육'을 열었다. 교육 목적은 정책홍보 업무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의 실무 계획부터 실행까지 프로세스 전체를 이해하고, 정책소통 환경의 이해, 온라인 홍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등 정책홍보 업무를 종합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다. 나는 정부부처 홍보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정책소통 메시지 전달 방법인 스토리 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강의했다. 강의 제목은 이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