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16

인천사회복지사협회,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인천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인천지역 사회복지사 대상으로 주제로 3시간 강의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 홍보전략 실무> 강의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자원봉사자 관리자 40여 명 대상으로 주제로 3시간 강의(1.5시간)와 실습(1.5시간)을 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와 홍보 전략 1. 홍보(PR)의 이해 2. 홍보전략 프로세스 3. 메시지 개발과 표현 4. 미디어 유형과 활용 전략 5. 홍보(PR) 실행 프로그램 II. 관련 기관 홍보 사례 III.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강의 마치면 그냥 뿔뿔이 흩어지는데, 이렇게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하니, 서로 친해지고 정보도 공유해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강의 마치고, 교육 담당 선생님께서 건넨 말이다. 인원이 좀 많기는 했지만, 같은 일을 하는 복지사분들이라 조별 토의는 교육에 효과적이다. 홍보전략 워크숍 목적은 첫째는 참가자들이 홍보 전략에 관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과정, 개설해 보세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SNS 콘텐츠 전략" 과정, 개설해 보세요! SNS 운영자나 마케터들이 공감하는 게 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다 보면, 가장 힘든 게 콘텐츠를 매일매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매일 양질의 콘텐츠를 올린다는 건, 정말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 내가 생각한 건 바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스토리텔링의 3요소와 기본 구조를 활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소셜콘텐츠를 양산할 수 있다. 소셜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스토리 구조를 활용해 설계하고 스토리 콘텐츠를 개발하면 좀 더 쉽다. 기업이나 기관에서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SNS 운영자와 마케터에게 이 방법을 추천한다. 이번에 이 내용을 담아 전자책 『소셜스토..

서울시인재개발원,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강의

서울시인재개발원은 '2022년 제2기 감성도시 서울을 위한 문화예술 정책 기획' 과정을 열었다. 나는 여기서 시·자치구 5급 이하, 투자출연기관 20명 대상으로 주제로 3시간 강의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01단계. 문화예술 홍보, 전략에서 출발하라 02단계. 기관 홍보로 신뢰를 줘라 03단계. 행사는 홍보컨셉부터 잡아라 04단계. 문화예술행사를 디자인하라 05단계. 끝까지 도와줄 천군만마를 얻어라 06단계. 주인공을 스토리텔링하라 07단계. 작품에서 홍보콘텐츠를 발굴하라 08단계. 언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어라 09단계. 서포터즈를 활용하라 10단계. 스토리와 콘텐츠는 SNS에서 빛이 난다 참고로 강의 내용은 전자책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

경북행복재단, <사회서비스기관 홍보 마케팅> 강의

경북행복재단에서 지역자율형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 대표와 관리책임자 50명 대상으로 주제로 2시간 강의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사회서비스기관 홍보 마케팅 사례와 중점 사항 1.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사례 연구 2. 사회서비스기관 홍보 마케팅 중점 사항 II. 지역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홍보 마케팅 비법 8가지 1. 센터 이름에 사업을 보여라 2. 서비스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라 3. 서비스를 중복없고 빠짐없이 보여라 4. 명함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5. 온라인으로 브랜딩하라 6.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라 7. 센터를 활용해 홍보하라 8. 중요한 사람을 홍보하라 참고로 강의 내용은 전자책 『1시간에 끝내는 상담센터 홍보 마케팅 비법』에 담겨있다.

경기도인재개발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전략> 강의

경기도인재개발원은 2022년 제2기 홍보전문가 과정을 열었다. 나는 과정 중 을 강의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한국과학창의재단,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및 실습> 강의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주제로 3시간 강의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3.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실습 1]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한국과학창의재단, <언택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강의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주제로 3시간 강의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 변화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뉴미디어 SNS 변화와 메타버스 출현 -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유형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변화 2. 미디어 유형과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미디어 분류와 유형과 주요 소셜미디어 특징 - 온라인 검색키워드와 SNS 콘텐츠 전략 - 소셜미디어 운영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원칙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 소셜콘텐츠 사례와 전략 분석 -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전략 4. 소셜콘텐츠 직접 제작과 포스팅 전략 - 이미지 편집과 디자인 템플릿 프로그램 활용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화이트보드 ..

고양시도서관, <도서관 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강의

고양시도서관센터에서 고양시 공공도서관 20여 명의 사서 선생님들 대상으로 주제로 강의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 도서관홍보의 유형별 소재 - 홍보전략 수립과 홍보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이용자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한국고용정보원, <일자리사업 홍보전략> 강의

한국고용정보원 '지역고용주체 역량강화과정'에서 주제로 강의했다.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홍보(PR)란 무엇인가?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블로그 페북 인스타 유튜브 등 SNS 활용 방법 -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