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 전공분야 보수교육, <PR전략 수립> 12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11. 28. 08:32

지난 토요일과 일요일. PR 전략 수립 12시간 강의를 했다.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실시한 "직업훈련 교강사 홍보 광고 전공분야 보수 교육" 중 하나다. 참석자들은 대부분 평일에 근무하는 분들이라 주말을 택한 모양이다.

 


강의 장소는 경복궁역 근처 한국생산성본부 KPC 704호다. 새로 리모델링한 강의실이라 널찍해 조별 실습을 하기 안성맞춤이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III.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의 변화와 온라인 키워드 홍보 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콘텐츠 전략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IV.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실습
  -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 메시지 전략과 온오프 프로그램 실행
  - 홍보전략 공유와 피드백

 


조별 실습은 하루에 한 번씩 진행한다. 첫날은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을 짜는 실습을 한다. 4개조에서 홍보 아이템을 직접 선정하여 언론홍보 전략을 수립하면 된다.

 


다음 날은 아침에 샌드위치와 커피가 나왔다. 일요일이라 주위 대부분 식당이 문을 열지 않아, 나는 이 샌드위치를 점심으로 먹었다.

 


둘째 날 조별 실습은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이다. 이틀 동안 학습한 내용을 총망라하여 아이디어를 짜는 작업이다. 무엇보다 PR 전략 큰 그림을 그리는 교육이다.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이 실습은 지난 5월에 쓴 전자책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 1시간에 끝내는 홍보전략 짜는 법』을 토대로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