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 5

[신간]『PI 사람이 홍보다』 전자책

모든 사람은 홍보 콘텐츠이자 미디어다! 사람만큼 좋은 콘텐츠는 없다. 사람이 모이면 스토리가 생기고,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또, 동시에 사람은 미디어다. 조직에서 PI는 이런 사람을 활용한 홍보다. 원래, PI(President Identity)는 조직의 대표자를 중심으로 펼치는 홍보 활동이다. 즉, 기업 최고경영자나 공공기관의 기관장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조직 홍보에 활용하는 활동이다. 여기에 필자는 PI 범위를 조금 더 확장해, Personal Identity로 넓혔다. President Identity가 대표자를 중심으로 펼치는 홍보라면, Personal Identity는 사람을 중심에 두고 펼치는 홍보 활동이다. Personal에는 임직원, 홍보대사와 CF모델, 서포터즈와 온라인기자단, 소비자와 ..

보도자료, 블로그 SNS, 브랜드 캠페인, 전자책 제목쓰는 법_『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eBook

보도자료란, 보도를 목적으로 언론에 보내는 자료다. 즉, 공중에게 기관이나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언론에 기사화를 요청하는 기사체 형태 문서다. 보도자료 타깃은 기자가 아니라 독자이기 때문에 너무 기자에게만 집중하지 말아야 한다. 물론, 보도자료를 전달하는 대상은 기자지만 기사를 보는 사람은 독자이기 때문에, 기자에게는 뉴스 가치를 전달하고 독자에게는 정보를 쉽게 전달해야 한다. 그래서 홍보담당자는 보도자료를 되도록 독자의 관심과 눈높이에 맞춰 쉽게 써야 한다. 특히, 최근에는 대부분 온라인에서 기사를 본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보도자료 전략을 짜야 한다. 보도자료에서 제목을 ‘헤드라인(headline)’이라고 한다. 제목 중 ‘주제목(主題目)’은 보도자료 맨 위에 있다. 기자나 독자는 보도자료의 ..

산림조합중앙회 임업인종합연수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산림조합중앙회 임업인종합연수원에서 산림경영지도원 120명을 대상으로 을 비대면 강의로 했다. 3시간 강의로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

시흥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마수걸이, 물건을 첫 번째로 파는 일. 일에서 처음 얻은 소득. 2022년 마수걸이다. 시흥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교직원 대상 비대면 강의를 했다. 2시간 30분 강의로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도서관홍보 이해와 홍보전략 1. 도서관홍보의 이해: 홍보(PR) 정의와 공중 2. 도서관홍보의 유형별 소재 3. 홍보 메시지 전략 II. 언론 이해와 보도자료 종류 1.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기사화 프로세스 3.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

[신간]『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전자책

제목도 전략이다! 검색되게, 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써라 “짧게 써라. 그러면 읽힐 것이다. 명료하게 써라. 그러면 이해될 것이다. 그림같이 써라. 그러면 기억될 것이다.” 퓰리처상을 만든 신문왕 조셉 퓰리처(Joseph Pulitzer)는 글 쓰는 법을 이렇게 요약했다. 글의 간결함, 명료함, 구체적 묘사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이 말은 보도자료, 블로그,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 글 등 대부분의 글쓰기에 적용해도 무방하다. 짧고, 명료하고, 그림같이 쓴 글이 독자에게 쉽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칼럼,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보도자료 등 직접 글을 써왔고, 보도자료 작성, SNS 콘텐츠 제작, 스토리텔링 글쓰기와 관련한 강의와 코칭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최근 글쓰기에서 제목이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