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 5

경상남도교육청, <정책홍보 전략과 스토리텔링> 강의

경상남도교육청 교육연수원에서 강의를 했다. 일반직 및 교육공무직원 40명을 대상으로 한 줌(ZOOM)으로 진행한 비대면 강의다.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3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 홍보(PR)란 무엇인가? - 정책(政策)과 정책홍보의 이해 - 정책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직속기관의 유형별 홍보소재 -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정책캠페인 홍보 - 정책이용자 사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술 III.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언론미디어 대응과 언론홍보> 강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강의를 했다. '5급승진리더과정'으로 광역지자체 계장, 기초지자체 읍면동장 등 지방5급 승진의결자 553여명 대상이다. 인터넷 플랫폼(구루미)을 활용한 비대면 화상교육으로 2시간 진행했다. 비대면 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교육이다. 무려 553명을 한꺼번에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연수원에서 집합교육으로 한다면 1회에 50명씩만 교육해도 10회는 해야 하는데 말이다. 2시간 강의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언론의 이해와 대응 전략 1. 언론미디어와 기자의 이해 2. 언론대응 전략과 기술 II. 언론홍보 보도자료 전략 1.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2.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작성법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14시간 강의

는 과정 강의를 한국생산성본부(KPC)에서 12년째하고 있다. 매년 5~6회 정도 정기적으로 강의를 하고, 그 외 KPC에서 위탁을 받아 몇 차례 더 하곤 한다. 어제와 그제, 2022년 첫 강의를 했다. 괴정은 총 3일 강의이며, 그중에 내가 맡은 강의는 앞에 이틀이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오랜만에 KPC 강의장에서 강의를 했다. 첫째 날과 둘째 날, 하루 7시간씩 총 14시간 강의를 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최고경영자 이미지 관리 PI 전략서 쓰는 법_『PI 사람이 홍보다』 eBook

이재명 대선후보의 첫 행보는 대전현충원 참배였고, 윤석열 대선후보는 첫 행보로 가락시장을 방문했다. 이 후보는 참배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첫 일정으로 대전현충원을 방문한 의미에 대해 “국가의 제1 의무는 국가공동체를 지키는 안보”라며, 국가 안보를 강조했다. 윤 후보는 첫 일정 의미에 대해 “민생현장을 본다는 차원에서 왔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안보’ 메시지를, 윤 후보는 ‘민생’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각각 ‘대전현충원 참배’와 ‘가락시장 방문’을 택했다. 두 후보의 첫 행보는 PI 전략의 하나인 BI 전략에서 나왔다.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BI(Behavior Identity)는 행동에 관한 PI다. 후보의 방문 장소에 따라 전달하는 메시지가 차이가 있다. 그래서 정치인들은 어떤 이슈를 던질 ..

전라북도인재개발원,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전라북도인재개발원에서 강의를 했다. 전라북도인재개발원에서 도, 시, 군 공무원 대상으로 진행하는 '제1기 홍보기법 향상과 언론의 이해 과정'의 하나로, 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를 맡아 3시간 비대면 강의를 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끌리는 메시지 기술 10가지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강의 내용은 2020년에 전자책으로 발간한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