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 12

경북사회복지사협회,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경북사회복지사협회에서 경상북도 내 사회복지실천 현장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센터 등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강화와 업무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사회복지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나는 을 비대면으로 3시간 강의했다. 3월 30일 오늘이 '사회복지사의 날'이라 강의 시작 인사에 축하 메시지도 드렸다. 3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PR) 이해와 공중 2.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3.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오늘 오전에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에서 인천시 사회복지관 관련 기관에서 근무하는 30여 명의 사회복지사 선생님 대상으로 강의를 비대면 줌으로 3시간 했다.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언론 이해와 보도자료 전략 1.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기사화 프로세스 3.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 배포 방법 4.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지방공기업평가원, <뉴미디어 이해와 홍보 전략> 강의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지방공사・공단 및 지방출자・출연기관 홍보・마케팅업무 담당 직원 대상으로 '뉴미디어를 활용한 #정책홍보과정 '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나는 강의 6시간을 비대면으로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가상현실 메타버스 시대 도래 - 온라인 SNS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II. 정책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정책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I.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 홍보 마케팅 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인천시립박물관, <온라인 SNS 글쓰기> 강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천시립박물관에서 '상상 서포터즈' 대상으로 강의를 했다. '상상 서포터즈'는 고등학교 2학년이 참여하는 봉사활동 모임으로 “미래에 전하는 우리 시대 이야기”를 주제로 블로그,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한편, 박물관 인식 제고와 관련된 SNS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나는 '상상 서포터즈'의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기본적인 #온라인SNS글쓰기강의를 하게 되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글쓰기, 어떻게 할까? - 왜, 무엇을, 어떻게 쓸까? - 콘텐츠 작성 기획서 쓰기 2. 온라인 홍보 전략에서 시작하자 - 블로그 전략과 포스팅 방법 - SNS 홍보 전략과 콘텐츠 - SNS 글쓰기 8가지 기술

한국생산성본부 KPC,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홍보 전략, 메시지 개발, 메시지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6요소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퍼블리시티 개념을 넘어 보도자료를 콘텐츠 개념으로 확장하여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하는 보도자료 기획 교육과정입니다. -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메시지 중심의 보도자료 전략’ 학습 - 홍보전략과 언론분석을 통해 보도자료를 기획과 작성 - 보도자료 구조와 필수 6요소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체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교육대상 -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드, 정책사업 담당자 - 언론홍보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하는 분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2022년 첫 번째 강의를 했다. 올해부터는 강의 시간이 6시간이며, 실습 중심으로 진행한다. 그래서 수강생 모두에게 노트북..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보도자료 작성 및 온라인 홍보 전략>강의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전국 도,시,군 보건소와 의료원 홍보 관련 직원 대상 강의를 진행했다. 나는 비대면 줌(Zoom)으로 오전 2시간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오후 2시간은 온라인 SNS을 활용한 홍보전략 총 4시간 홍보 강의를 했다. 오전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1. 홍보이해와 홍보전략 2. 언론미디어 종류 3. 보도자료 개념과 종류별 진행 요령 4. 보도자료 기본 구조와 작성법 5.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오후 온라인 SNS을 활용한 홍보전략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1. 뉴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실행 방안 2.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운영 전략 3.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활용 전략 4. 온라인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

[신간]『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전자책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필자는 12년 차 홍보 강사다. 강의를 1년에 약 120회 정도 했으니, 대략 1,000회는 넘는 것 같다. 꽤 오랫동안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스토리텔링, 온라인홍보 등을 기업과 기관의 홍보 담당자나 사업 담당자에게 강의했다. 12년 동안 참 많은 곳에서 강의했다. 한국생산성본부,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성신여대 문화산업대학원, 성균관대 글로벌창업대학원, 을지대 평생교육원, 한국기술교육대 능력개발교육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언론중재위원회, 국가기록원, 근로복지공단, 해외문화홍보원, 경기도인재개발원,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 국립중앙도서관, 서울복지재단, 경기도사회복지협의..

인천시자원봉사센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전략> 강의

인천시자원봉사센터에서 강의를 했다. 이 강의는 인천시 자원봉사 홍보 TF 담당자를 대상 실무자 교육으로 홍보업무에 필요한 스토리텔링홍보 방법을 알리기 위함이다. 인천시 사회복지회관 411호에서 진행한 교육은 인천광역시, 군・구 자원봉사센터 홍보담당자 및 실무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면으로 진행한 것 같다. 교육내용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자원봉사 홍보전략으로 홍보 교육이 처음인 참석자를 위해, 먼저 홍보기본이해와 홍보전략를 강의했다. 그리고 메시지를 개발하는 홍보메시지전략 이를 스토리텔링 하는 방법과 콘텐츠제작 하는 도구까지 전반적인 홍보실행프로세스를 강의했다. 스토리텔링홍보교육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전략적으..

인천사회복지협의회, <언택트 시대의 사회복지 홍보와 관리> 강의

인천사회복지협의회에서 비대면 줌(Zoom)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전반적인 사회복지 홍보전략과 홍보프로그램의 이해 강의, 그리고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과 뉴미디어 활용 전략에 관한 강의로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I. 홍보전략과 홍보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홍보마케팅 이해 2. 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3.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프로그램 II. 홍보 콘텐츠와 뉴미디어 활용 전략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2. 뉴미디어 활용과 콘텐츠 관리 강의 후, 수강생께서 내 책 중에 어느 책에 이번 강의 내용이 있냐고 문의해서, 2021년에 쓴 전자책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를 알려줬다. 강의 대부분 내용이 이 책에 담겨있다.

물류산업진흥재단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멘토링

마포에 있는 물류산업진흥재단에서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멘토링을 진행했다. 이번에 컨설팅한 기업은 부산에 있는 국내최초 드론배송 스타트업 (주)해양드론기술이다. 2시간씩 4회에 걸쳐 홍보마케팅에 관해 컨설팅을 했다. 1회. 드론배송 서비스 현황과 홍보 마케팅 사항 점검 2회. 나라온 브랜드 전략과 드론쇼 홍보물 제언 3회. 온라인 플랫폼 활용 홍보전략 4회.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방법 멘토링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