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9

메타버스 플랫폼 도전하고,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자_전자책 소개

I. 꼭 해봐야 할 3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은 메타버스(Metaverse)라 불리는 가상세계 플랫폼이다. 메타버스란 ‘메타(meta, 초월한)’와 ‘유니버스(universe, 세계)’를 조합한 말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라는 의미다. 1992년 미국의 SF 소설가 닐 스티븐슨의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 처음 나왔는데, 소설에서는 현실과 가상세계를 드나드는 주인공 피자배달원이 아바타로 구현되어 영웅으로 맹활약하는 가상세계를 ‘메타버스’라 불렀다. 우리는 이미 ‘매트릭스’나 ‘아바타’ 등 영화에서 이런 가상세계를 만났다. ​이 전자책들은 현재 3대 메타버스라 할 수 있는 #이프랜드 ,#제페토 , #게더타운 도전자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이프랜드, 제페토, 게더타운을 ..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사업 홍보 마케팅 이해> 강의

나주에 있는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전라남도 정신보건기관 실무자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의 하나로 강의를 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홍보(PR)란 무엇인가?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 전략과 콘텐츠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신간]『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eBook 전자책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아이는 슈퍼맨을 꿈꾼다. 악당을 물리치려고. 어른도 슈퍼맨을 꿈꾼다. 악당을 물리치려고. 브랜드는 그 꿈을 이루게 하거나 악(惡)을 물리쳐준다. 우리의 욕망을 이루어주고, 우리의 요구를 들어준다. 그래서 브랜드스토리는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는 이야기가 많다. 이 책은 그런 꿈을 이루는 워너비 스토리텔링(Wannabe storytelling)과 악을 물리치는 해결사 스토리텔링(Problem-solving storytelling)의 개념과 기법과 사례를 담았다. 워너비 스토리텔링은 고객이 정상인 현재 상태에서 변화와 강화를 욕망(Wants)하는 것이라면, 해결사 스토리텔링은 고객이 부족한 현재 상태에서 치료와 위로를 요구(Needs)하는 것이다. 홍보, ..

첫 강의는 경력에서 찾아라_『강사의 마케팅』 eBook

강사의 시작은 강의 콘텐츠 개발이다. 강사는 1인 기업이다. 그래서 기업이나 기관과 마찬가지로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한다. 상품이 있어야 고객을 찾고 마케팅을 하고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강사에게 상품은 강의 콘텐츠다. 첫 강의 콘텐츠는 경력에서 나온다. 필자도 20년간 기업 홍보팀과 홍보회사에서 일한 경력에서 첫 강의 콘텐츠를 찾았다. 필자는 강의를 마치고 나면, 수강생에게 가끔 감사 문자나 메일을 받고 한다. 필자가 기업에서 경험한 홍보 관련 얘기를 했을 뿐인데, 수강생에게는 많은 도움이 된 모양이다. 필자의 홍보 경력은 크라운제과에서 홍보팀 사보 담당에서 시작해서, ADT캡스 홍보팀장과 마리오 홍보팀장을 거쳐 오리온그룹 홍보팀장을 지냈다. 또, 홍보회사 아이앤알과 메타커뮤니케..

기상기후인재원,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기상청 기상기후인재원 강의를 했다. 기상기후인재원의 '2022년 소통역량 향상과정'의 하나로 언론 및 국민과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언론대응 기본소양 습득과 온·오프라인 홍보의 이해 및 SNS를 활용한 국민과의 소통역량 향상을 위해 준비했다고 한다. 강의는 크게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했다. 비록 비대면이지만, 실습도 했다. 줌(zoom) 채팅창을 통해 실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강사인 나는 이에 대해 피드백을 줬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의 이해 1. 홍보 메시지 전략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실습]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담는 방법..

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 <문화예술 홍보전략> 강의

한국문화유산활용단체연합회가 주관하는 '지역문화유산 활용 전문인력 교육' 과정에서 강의했다. 지난 3월에 한국전통문화교육원에서 나의 '문화예술 홍보' 강의를 들으신 분이 강의 요청을 해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다. 내가 맡은 강의는 홍보 마케팅의 이해로 2020년에 쓴 전자책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했다.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는 다음과 같다. 01단계. 문화예술 홍보, 전략에서 출발하라 02단계. 기관 홍보로 신뢰를 줘라 03단계. 행사는 홍보컨셉부터 잡아라 04단계. 문화예술행사를 디자인하라 05단계. 끝까지 도와줄 천군만마를 얻어라 06단계. 주인공을 스토리텔링하라 07단계. 작품에서 홍보콘텐츠를 발굴하라 08단계. 언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어라 09단계. 서포터즈를 활용하라 10단계. 스토리와 콘텐츠는..

성남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을지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주관하는 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정책홍보 부분을 강의했다. 강의 제목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다. 홍보전략부터, 메시지 개발, 스토리텔링, 콘텐츠, 미디어 단계 등 홍보 프로세스 전반을 강의했다. 그중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부분을 강조했다. 전체 교육 3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끌리는 메시지 기술 10가지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

[신간]『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자책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다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 등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 유형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그런데 아직은 메타버스 홍보 마케팅 초창기다. 기관과 기업에서 활용은 하고 있지만 뚜렷하게 홍보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더 발전된 홍보 마케팅 방법이 나오거나, 메타버스 홍보 마케팅은 큰 효과 없이 그대로 도태할 수도 있다. 10여 년 전 시작된 SNS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홍보 마케팅의 큰 축이 될 수도 있고, 아니면 조용히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 현재까지 기관이나 기업에서 홍보는 크게 독립형 메타버스를 만들어 운영하거나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 같은 플랫폼에 들어가 운영하는 두 가지 옵션이 가능하다. 독립형은 예산과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

방위사업청, <소셜미디어 홍보와 메타버스 소통> 강의

지난해는 방위사업청에서 강의 촬영을 했다. 오늘은 과천 청사 방위사업청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동시 강의를 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운영 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전략과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원칙 II. 가상과 현실을 잇는 디지털소통, 메타버스 플랫폼 -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소통 사례 - 가상세계 체험하기, 제페토/이프랜드/게더타운 먼저 소셜미디어 홍보 강의를 하고, 두 번째 파트로 메타버스 소통 강의를 했다. 소셜미디어 홍보는 온라인SNS홍보 전략 과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강의를 했다. 그리고 메타버스 소통 강의는 메타버스의 정의, 유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