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 7

1인기업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_『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eBook

아이덴티티(identity)는 정체성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지고 싶은 전략적 브랜드 모습으로, 기업에서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이렇게 보였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모습이다. 브랜드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약속이며, 브랜드가 지니고자 하는 것, 이런 어떤 동일성을 소비자에게 연상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시키고 소비자에게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메시지를 비교적 쉽게 이해시켜 주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본다. 퍼스널 스토리도 마찬가지다. 개인이 퍼스널 스토리텔링을 구축하는 목적도 아이덴티티 구축이다. 퍼스널 스토리는 ‘나’라는 정체성을 찾는 것, 더 나가서는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는 직업의 전문성에 국한한 아이덴티티다..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강의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에서 '정책홍보 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를 했다. 나는 강의 제목을 내 책 제목인 로 정했다. 대상은 2021 초등 교육전문직원 혁신리더되기 직무연수 과정 중인 서울시교육청 장학사들이다. 3시간 강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정책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수립 - 홍보(PR)란 무엇인가? - 정책(政策)과 정책홍보, 교육홍보의 이해 - 정책홍보, 교육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 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직속기관의 유형별 홍보소재 -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III. 시민에게 가까이 더..

[신간]『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전자책

1인기업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 이 책은 1인기업가를 꿈꾸는 직장인이나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는 직업인에게 권하는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이다. 그래서 시작은 빈 명함에서 시작한다. 당신의 명함이 주머니 속에 있다면, 꺼내 보자. 그리고 수정펜으로 지우자. 명함에 있는 회사 이름, 로고, 직위, 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을 삭제하고 남은 자신의 이름 석 자를 잠시 보자. 이제 이걸 들고 비즈니스 한다고 생각해보자. 가능할까? 아마 대부분 불가능할 것이다. 퍼스널 스토리텔링은 당신의 이름 앞에 회사에서 준 기업 명칭, 직위, 직책이 아닌 내가 만든 명칭을 집어넣는 작업이다. ‘오리온 홍보팀장 김태욱’이 아닌 ‘00분야 전문가 김태욱’을 만드는 작업이다. 그렇다고 회사에서..

국립대구과학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국립대구과학관은 동대구역에서 꽤 떨어진 곳에 있다. 고맙게도 홍보담당자가 차를 가지고 마중 나와 편히 갈 수 있었다. 강의실은 3층 씨티움다. 오늘 강의는 과학관 관리직원 20여 명을 대상으로 이다. 과학관은 사업파트 담당자가 직접 보도자료를 써서 홍보협력실에 제출하면, 협력실에서 조정하여 프레스릴리즈를 한다. 그래서 임직원에게 보도자료 작성법 교육이 진행된 셈이다.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강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1. 홍보 메시지 전략 2. 언론과 기자의 이해 II.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1. 기사화 프로세스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III. 보도자료 작성법 1. 기본구조와 작성법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3.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강의 준..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보도자료 작성 워크숍> 진행

4년 전부터 농촌진흥청 대변인실과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에서 보도자료 작성과 스토리텔링 전략 강의를 하고 있다. 교육 대상은 농촌진흥청 홍보 담당자, 농촌지도사, 연구사분들이다. ​이번 과정은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로 농촌진흥공무원 29명 대상으로 이틀 14시간 보도자료 기획부터 직접 작성까지 해보는 이다. 12월 2일과 3일 이틀간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3층 미디어실에서 진행해됐다. 온라인 실시간 교육으로 구루미비즈를 이용했다. 교육 목적은 홍보 메시지 개발, 메시지 스토리텔링, 보도자료 기본구조와 6요소 등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방법을 습득하여 전략적 홍보 역량 강화다. 교육목표는 크게 홍보 메시지와 언론홍보 전략 이해, 보도자료 구조 이해와 보도자료 6요소 작성법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그리고 이용자에..

성남시자원봉사센터, <보도자료 작성과 스토리텔링 홍보> 강의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주관으로 열린 '성남시민 성장교육: 홍보 마케팅'과정에서 강의했다. 나는 비영리단체 관계자 대상 강의를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가장 쉽게 소통하는 법, 스토리텔링 홍보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이용자 사례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술 ​II. 매스미디어를 활용하자,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법 이날 2시간 강의는 아주 많이 압축한 강의다. 스토리텔링을 1시간으로 줄였고, 보도자료 작성 배포를 1시간짜리로 만들었다. 스토리텔링은 인물, 배경, 사건, 갈등과 해결, 홍보 광고 사례, 이용자 스토리텔링 방법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소셜미디어 홍보와 메타버스 소통> 강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5급 승진자 대상으로 디지털 공공소통전략 주제로 강의를 했다. 나는 제목으로 정책홍보 이해,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가상세계 메타버스 관련 내용을 강의했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홍보(PR)란 무엇인가? - 정책(政策)과 정책홍보의 이해 II.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온라인 SNS 홍보전략 - 소셜미디어 이해와 온라인 SNS 운영 전략 - 소셜스토리텔링 전략과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원칙 III. 가상과 현실을 잇는 디지털소통, 메타버스 플랫폼 -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소통 사례 - 가상세계 체험하기, 제페토/이프랜드/게더타운 참석자들은 최근 부상하는 메타버스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