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인기업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_『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12. 30. 13:00

아이덴티티(identity)는 정체성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보여지고 싶은 전략적 브랜드 모습으로, 기업에서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이렇게 보였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모습이다. 브랜드가 지향하는 미래이자 약속이며, 브랜드가 지니고자 하는 것, 이런 어떤 동일성을 소비자에게 연상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시키고 소비자에게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메시지를 비교적 쉽게 이해시켜 주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본다.

퍼스널 스토리도 마찬가지다. 개인이 퍼스널 스토리텔링을 구축하는 목적도 아이덴티티 구축이다. 퍼스널 스토리는 ‘나’라는 정체성을 찾는 것, 더 나가서는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는 직업의 전문성에 국한한 아이덴티티다. 이제, 그 아이덴티티를 찾아보자.

1. 탐색으로 스토리 소스 모으기

브랜드 스토리텔링(brand storytelling) 작업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소재를 찾는 탐색이다. 퍼스널 스토리텔링(personal storytelling) 작업 역시 시작점은 탐색, 즉 스토리 소스(story source)를 모으는 작업이다.

퍼스널 스토리텔링에서 탐색은 주제를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시작하는 게 좋다. 여기서 주제는 ‘어떤 분야 전문가가 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물론 단계별로 진행하는 동안 그 전문성이 가시화되겠지만, 첫 단계인 탐색부터 대략적인 방향은 염두에 두는 게 효과적이다. 크게 홍보, 마케팅, 온라인, 유통, 인사, 금융, 재무, 디자인 등 큰 영역 정도만 생각하자. 구체적인 주제는 진행하면서 만들어 가면 된다. 

이 작업을 할 때는 기억을 더듬으며 간단하게 메모를 하자. 이때 어디에서 찾으면 좋을지 몇 가지 탐색 장소와 탐색 분야를 제시해 보겠다.

먼저, 나(我)다. 내 속에 있는 소스를 뒤져 보자. 청소년, 청년 시절에 만난 사람, 감명 깊었던 대화, 잊지 못할 멘토, 책, 영화, 명언, 장소, 음악 등을 찾아보자. 아마 젊은 시절에 꿈과 비전에 대해 고민했던 것들이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

두 번째는 가족과 친구에게서 얻은 소스를 찾자. 그들의 모습, 관심사, 대화 내용, 에피소드에서 배운 것이 무엇인지, 느낀 것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해 보자. 

세 번째는 사회생활에서 찾자. 직장에서 있었던 일들이나 사회 모임에서 있었던 소스들을 정리해 보자. 내 첫 번째 팀장이 했던 말, 일하는 모습, 관심사가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해 보자. 또 직장 밖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도 생각해 보자.
      
그 밖에도 온라인상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에서 만난 사람들, 영향을 주었던 콘텐츠, 생각을 바뀌게 한 중요한 사건들이 모두 소스가 될 수 있다. 우연히 만난 콘텐츠 하나가 나에게 의미를 줄 때, 그 콘텐츠는 내 스토리로 들어오게 된다.

필자 역시 홍보 바닥에 발을 들여놓게 된 작은 모티프가 있다. 대학 시절에 본 한 줄의 광고 카피였다. ‘이것이 그 유명한 버드와이저’라는 카피다. 우연히 만난 카피 한 줄에서 탐색의 실마리를 찾았다. 

그래서 단계별 사례에서는 필자의 퍼스널 스토리텔링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겠다. 필자의 역사 속에서 탐색한 스토리 소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중략)

이때 탐색한 소스를 중심으로 어떤 주제로 갈 것인가를 어느 정도 정해 놓아야 하며, ‘동기’를 보여 주는 소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버드와이저 광고 카피나 처음 아이폰을 만난 소스는 동기로써 충분하다. 

또, 퍼스널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살아온 과거만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살아갈 미래도 제시해야 하므로 미래에 대한 추측 소스도 고려하여 소스를 준비해 두자. 그럼, 필자의 사례를 참고로 아래 실습을 진행해보자.

[실습 1. 탐색: 스토리 소스 모으기]
▶ ‘전문성’를 생각하고 과거, 현재에서 스토리 소스를 모아보자.
   예, 만난 사람, 대화, 에피소드, 배우거나 느낀 점, 인생의 변곡점 등

[실습 1. 탐색: 스토리 소스 모으기]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중 "I. 퍼스널 아이덴티티 구축하기"에서


■ 개요 
제    목 :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1인기업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
발    행 : 2021년 12월 24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1인기업가를 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

[전략편] 퍼스널 스토리텔링 워크북

I. 퍼스널 아이덴티티 구축하기
1. 탐색으로 스토리 소스 모으기 
2. 차별화로 비교우위 만들기
3. 핵심 주제로 하나로 꿰기

II. 스토리텔링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1. 워딩과 상징 표현을 통해 인식시키기
2. 소재로 소스와 주제 연결하기
3. 편집으로 소재를 사건으로 만들기
4. 미래 일기 작성하기

III. 전문성 확립을 위한 스토리두잉하기 
1. 스토리 커뮤니케이션으로 소통하기
2. 행동과 실천으로 스토리두잉하기
3. 실천 각성을 통해 진화하기

[실천편] 퍼스널 스토리두잉 홍보기술

IV.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