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50플러스 중부캠퍼스 "50+ 지식콘텐츠로 전자책 만들기" 개설

홍보강사 김태욱 2021. 4. 6. 12:57


지난 2020년은 강사나 컨설턴트에게도 어려운 한 해였다. 다행히 전자책(e-Pub)은 내게 희망을 주었다. 많은 시간을 전자책 만드는 데 시간을 썼다. 지난 13개월 동안 전자책 23권을 썼다. 2020년 3월부터 2021년 현재까지 23권을 펴냈으니, 1개월에 약 2권꼴이다. 원래 계획에 없던 일인데, 코로나19로 강의가 대폭 줄어들면서 시작했다. 전자책 출간은 ‘놀면 뭐 하니?’에서 시작한 잉여시간 활용인 셈이다. 아래 이미지는 필자의 전자책 23권이다.


경험을 좀 나누고 싶었다. 그래서 2017년부터 강의를 해왔던 서울시50플러스재단 중부캠퍼스 교육담당자에게 '전자책 만들기' 과정을 해보자고 지난 10월에 제안했다. 흔쾌히 받아들여, 이번 5월부터 6월까지 한 주에 2~3시간씩 8주간 진행하게 되었다.

전자책, 흔히 이북(eBook)은 대단한 비즈니스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혹자는 전자책이 아주 대박 사업모델인 것처럼 과장 홍보하기도 한다. 참고로, 나는 2007년부터 현재까지 종이책을 12권 발행했고, 지금 전자책도 23권 발행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약간은 인세도 받는다. 하지만 인세가 직업인 전문작가가 아니면, 인세는 아주 적은 부업으로 생각해야 한다. 물론 개인의 노력과 역량에 좌우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전자책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내 지식을 모아 정리해 전자책을 쓰면, 새로운 기회가 생길 수 있다. 아니 만들 수 있는 시장이 보인다. 또, 책을 만들기 위해 내 지식을 모으고 분석하고 공부하면 스스로 성장도 한다. 물론 기회와 성장의 크기는 자신의 몫이다. 

50대 중반인 내가 50플러스에게 추천한다. 내 콘텐츠를 모으고 정리하고 싶은 50플러스는 전자책 한번 공부해보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진행하는 8주 과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전자책 제작과정 이해와 내 콘텐츠 찾기 
1. 전자책 이해와 제작과정
- 왜 전자책을 출판해야 하나?
- 전자책 출판 4단계 프로세스 살펴보기 
2. 내 콘텐츠 찾기
- 50+세대, 나만의 콘텐츠 발굴하기
- 전자책 출판기획서 작성하기
※ 과제: 출판기획서 완성하여 이메일 제출

■ 원고 준비하기: 무엇을 어떻게 쓸까?
1. 출판기획서 피드백과 공유
2. 원고 필수 요소 6가지
- 제목, 표지, 머리말, 차례, 본문, 이미지, 저자와 서지정보
- 출판기획서에 따른 6요소 정리하기
※ 과제 : 6요소 작성 제출과 원고 준비

■ 전자책 제작 방법 배우기
1. 전자책 프로그램 이북스타일리스트 소개와 세팅
2. 이북스타일리스트 사용법
- 표지, 이미지, 글, 단락, 편집 디자인 등

■ 이북스타일리스트 사용 연습
1. 표지 제작, 이미지 제작 등 이미지 디자인 연습
2. 제목, 차례, 본문 등 텍스트 편집 디자인 연습
- 손쉬운 CSS 자동 생성 방법: 샘플 제공

■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 제작하기
1. 표지, 차례, 본문 등 편집 디자인 제작
2. 원고 6요소 최종 점검과 보완하기
- 이미지 디자인과 맞춤법 점검하기

■ 이북스타일리스트로 이펍 발행하기: 이펍 발행 실전
1. 완성된 원고 6요소로 전자책 직접 만들기
2. 오류 없이 한 번에 이펍 발행하기
- 내 이펍 발행과 수정 보완하기

■ 완성한 이펍 상품 등록하기
1. 상품 등록과 관리하기 
- 유페이퍼 활용한 상품등록과 관리하기
2. 나만의 전자책 판매하기
- ISBN 발급과 인터넷서점(교보, 예스24, 알라딘 등) 등록

■ 내 책 판매와 홍보하기
1. 전자책 판매와 실적 관리
2. 온라인을 활용한 홍보와 사업전략
- SNS를 활용한 홍보전략
- 출판한 전자책 활용해 강의와 사업 기회 확장


"50+의 지식콘텐츠로 전자책 만들기" 과정은 지난해 9월에 쓴 전자책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를 교육과정으로 옮긴 것이다.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전자책 제작 가이드북이다. 

이 책은 원고 준비부터 전자책 형태인 이펍(EPUB) 제작,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교보문고 등 인터넷서점에 유통하는 방법, 그리고 온라인과 SNS 홍보까지 손쉽게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썼다. 그래서 HTML 코딩이나 포토샵 등 전문가 프로그램을 몰라도 된다. 대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면 된다. 

전자책 출판은 크게 4단계다. 책을 기획하고 원고를 쓰는 원고 준비 단계, 원고를 전자책으로 만드는 이펍 제작 단계, 만든 전자책 이펍을 인터넷서점에 배포하는 유통 단계, 그리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과 SNS에 콘텐츠를 올리는 홍보 단계다. 그래서 책도 이 과정에 맞게 구성했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따라서 하면, 좀 더 쉽게 나만의 전자책을 만들어 팔 수 있다. 

1단계. 원고, 6가지만 챙기자
2단계. 이펍, 이북스타일리스트면 OK!
3단계. 유통, 유페이퍼 등록하면 끝! 
4단계. 홍보, 블페인유로 충분하다 


전자책 쓰는 사람은 다양하다. 자기 책을 직접 펴내고 싶은 작가, 인세로 부수입을 벌고 싶은 직장인, 또 자기 비즈니스를 홍보하려는 사업가도 있다. 이런 꿈을 꾸고 있지만, 아직 전자책을 써보지 못한 분들에게. 이 책은 그 망설임을 한 방에 해결하는 마스터키가 되기를 바란다.

◆ 제목 : 『6개월에 이북 14권을 쓴 홍보강사의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 발행 : 2020년 9월 7일
◆ 저자 : 김태욱
◆ 출판사 : 유페이퍼
◆ 정가 : 6,400원

​◆ 목차
I. 원고, 6가지만 챙기자
1. 제목: 전자책 제목 작성 7팁
2. 표지: 필수 내용과 디자인 3요소
3. 머리말: 서문 주요 내용
4. 차례: 전자책 목차 작성 5팁
5. 본문과 이미지: 본문 쓰기와 이미지 파일
6. 저자와 서지정보: 프로필 홍보 포인트

​II. 이펍, 이북스타일리스트면 OK!
1. 프로그램 다운받기
2. 이북스타일리스트 사용법
3. 표지 만들기
4. 머리말과 차례 쓰기
5. 제목과 본문쓰기
6. 이미지 삽입하기
7. 저자와 서지정보 쓰기
8. CSS 자동 생성하기
9. 전자책 이펍 추출하기

III. 유통, 유페이퍼 등록하면 끝! 
1. 유페이퍼 가입하기
2. 이펍 등록하기
3. 인터넷서점 판매신청하기
4. ISBN 발급하기
5. 인터넷서점 판매 시작하기
6. 내페이퍼 관리하기
7. 인세정산 관리하기

IV. 홍보, 블페인유로 충분하다 
1. 도서 검색에 대비하자, 블로그
2. 친구에게 널리 알리자, 페이스북
3. 책 표지를 올리자, 인스타그램
4. 북트레일러도 만들자, 유튜브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마케팅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전자책(eBook)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슬로건과 태그라인 전략’ 등 22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