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성남산업진흥원,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7. 10. 11:05

성남산업진흥원에서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를 강의했다. 성남식품제조 소공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 강의는 작년에 이어 계속하는 강의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홍보 마케팅 전략 10단계
1. 홍보전략은 브랜드네임에서 출발하라
2.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
3.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
4. 스토리텔링으로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
5. 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
6. 홈페이지를 구축하라
7.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
8.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
9.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
10. 명함을 카탈로그처럼 활용하라


성남산업진흥원은 매년 성남에 있는 식품제조업체 대표를 대상으로 소공인특화교육을 진행한다. 나는 이 과정에서 2019년부터 3년째 계속 강의를 하고 있다. 작년과 재작년은 스토리텔링 4시간 강의였는데, 올해는 8시간을 맡았다. 첫날 4시간은 휴리스틱 메시지 전략이고, 둘째 날 4시간은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다.


이 과정을 주관하는 성남산업진흥원 성남 식품제조 소공인특화지원센터에서는 참석자들이 실제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나는 실습을 진행한다. 실습하고 발표하는 실습이 아니라, 직접 써 놓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습을 하려고 한다. 스케치북은 이런 실습을 위해 꼭 필요하다. 스케치북에 직접 그리고 쓴 자료를 가져가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스케치북에 쓰는 과제가 쉽진 않다. 많이 고민하고 많이 생각해야 쓸 수 있다. 마음먹고 열성을 다하는 분들은 스케치북에 빼곡히 그림을 그리지만, 준비가 부족한 분은 다소 어렵다고 하신다. 9월에도 이 과정을 한 번 더 하는데, 조금 쉽게 해야겠다. 


이 과정은 2020년 7월에 전자책으로 출간한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에 담겼다. 인터넷서점(4800원)에서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