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인기업 홍보 마케팅 핸드북_홍보팁,블로그,인스타,유튜브_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1. 2. 4. 12:07


1인기업가에게 홍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홍보가 영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1인기업가는 홍보에 쓸 돈도 시간도 따로 없다. 최선책은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일상 속에서 무료로 할 수 있는 홍보를 깨알같이 하는 것이다. 그래서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시리즈>를 전자책으로 발행했다.

필자도 1인기업가다. 20년 동안 기업에서 홍보 일을 한 후, 지금은 독립해서 홍보 관련된 강의와 컨설팅을 하는 10년 차 1인기업가다. 30년 홍보 생활에서 큰 변화가 시작된 때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SNS)가 홍보로 쓰이기 시작한 2010년부터다. 2010년 이전에는 TV, 신문 등 매스미디어에 광고하거나 기사를 의뢰하는 홍보가 대부분이었다면, 이제는 누구나 노력하면 공짜로 미디어를 사용해 홍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과 소셜미디어가 1인기업가에게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 된 셈이다.

나는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혜택을 많이 받았다. 2011년 기업생활을 마치고 창업할 때, 온라인과 소셜미디어가 없었다면 아마 힘들었을 것이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도움을 많이 받은 지원군은 블로그와 페이스북이다. 그래서 1인기업 홍보에서 전술의 핵심은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2010년 소셜미디어 시대가 시작되고 벌써 10년이 흘렀다. 최근에 블로그와 페이스북의 상승세가 다소 완만해진 틈을 타 주목을 받는 소셜미디어가 바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다. 특히 동영상 중심인 유튜브는 어린아이부터 청년, 중년, 노년에 이르는 전 세대에 인기다.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유튜브나 네이버TV를 보면 하루를 즐기는 사람이 갈수록 늘고 있다.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시리즈> 는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와 네이버TV 홍보'로 되었다. 그리고 추가로 단행본으로 발행한 '1인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한다.

모쪼록 <1인기업가를 위한 홍보 시리즈>와 '1인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이 산업강사, 컨설턴트, 프리랜서, 소상공인, 의사, 세무사, 회계사, 변호사, 공인중개사, 건축가, 인테리어기사, 전기기사, 자동차판매원, 재무설계사, 번역가, 디자이너, 포토그래퍼, 영상제작자, 경영지도사, 사회복지사, 파티플래너 등 혼자서 사업을 하는 1인기업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개요 
- 제목: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 출판사: 유페이퍼
- 출판일: 2020. 7. 9.
- 정  가: 2,200원
- 형  태: 전자책(eBook)
- 판매처: 인터넷서점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리디북스, 네이버북, 와이투북, 유페이퍼 등)

​■ 목차
TIP 1. 치열한 유튜브보다 네이버TV를 공략하라
TIP 2. 명함에 판매하려는 상품을 넣어라
TIP 3. 이메일 아이디에서 내가 누구인지를 보여줘라 
TIP 4.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는 영업멘트를 달아라
TIP 5. 블로그 끝에는 서비스 키워드를 자주 써라
TIP 6. 카카오톡 상태메시지는 광고카피처럼 적어라
TIP 7. 카페와 밴드에서 비즈니스 닉네임으로 소통하라
TIP 8. 어려운 종이책 출판보다 전자책을 한 권 써라 
TIP 9. 프로필을 비즈니스에 맞게 정리하라
TIP 10. 이메일 서명을 디지털명함으로 활용하라
TIP 11. SNS 프사에는 댕댕이보다 내 정체를 보여라
TIP 12. 일과 후 인스타그램은 쇼타임으로 활용하자
TIP 13. 만든 명함은 아끼지 말고 뿌려라
TIP 14. 페이스북에서 내 사업과 관련된 콘텐츠를 공유하라
TIP 15. ‘라떼는 말이야’를 전략적으로 말하라
TIP 16. 포토스케이프나 망고보드로 온라인 명함을 디자인하라
TIP 17. SNS 타이틀에도 키워드를 담아라
TIP 18. 명함을 찍어서 스마트폰에 간직하라
TIP 19. 내 이름을 네이버 인물검색에 등록하라
TIP 20. 무료 모바일 웹사이트 ‘모두’를 만들어라
TIP 21. 카카오톡채널에 내 비즈니스를 등록하라
TIP 22. 후이즈에서 내 도메인을 선점하라


■ 개요
- 제  목: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 출판사: 유페이퍼
- 출판일: 2020. 7. 13.
- 정  가: 2,200원
- 형  태: 전자책(eBook)

■ 목차
I. 블로그 소개와 주요 메뉴
 1. 여전히 온라인 홍보의 중심, 블로그
 2. 블로그 주요 메뉴 

II. 블로그 주요 특징과 홍보 마케팅 활용
 1. 블로그 주요 특징
 2. 블로그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사례
 3. 홍보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기획

III. 블로그 홍보 전략
 1. 온라인 홍보 전략; 내 콘텐츠가 검색당하게 하자
 2. 키워드 전략 1; 내 콘텐츠의 키워드를 찾자
 3. 키워드 전략 2; 키워드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자
 4. 블로거 전략: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를 만들자

IV. 블로그 가입과 운영
 1. 블로그 가입과 꾸미기
 2. 콘텐츠 포스팅과 SNS 연결하기
 3. 이웃관리와 반응하기


■ 개요
 - 제  목: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 출판사: 유페이퍼
 - 출판일: 2020. 7. 14.
 - 정  가: 2,200원
 - 형  태: 전자책(eBook)

■ 목차
I. 인스타그램 주요 특징과 홍보 마케팅 활용
 1. 이미지와 동영상의 핫플, 인스타그램
 2. 인스타그램 주요 메뉴 
 3. 인스타그램 주요 특징
 4. 홍보 마케팅을 위한 인스타그램 기획

​II. 인스타그램 운영과 홍보 전략
 1. 인스타그램 가입하기
 2. 홍보전략 1; 프로필 만들기
 3. 팔로우 하기 & 친구 찾기 & 친구 초대하기
 4. 홍보전략 2; 콘텐츠(게시물) 올리기
 5. 디엠(DM) 보내기
 6. 홍보전략 3; 하이라이트 만들기

​III.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사례 분석
 1. 고퀄 사진과 이미지 메이킹 전략, 이니스프리와 마켓컬리
 2. 개성있는 해시태그(#) 마케팅, 팔도비빔면과 괄도네넴띤
 3. 3단계 이벤트 전략, 팔로우 - 해시태그 - 친구 소환
 4. 캐릭터 스토리텔링 전략, 국민은행과 OK저축은행


■ 개요
- 제  목: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 출판사: 유페이퍼
- 출판일: 2020. 7. 20.
- 정  가: 2,200원
- 형  태: 전자책(eBook)

​■ 목차
I. 유튜브 주요 특징과 운영
 1. 유튜브 주요 메뉴 
 2. 유튜브 주요 특징
 3. 구글 & 유튜브 가입하기
 4. 동영상 업로드하기

​II. 네이버TV 가입과 운영
 1. 네이버TV 주요 메뉴
 2. 네이버TV 채널 개설 신청하기
 3. 네이버TV 채널 만들기
 4. 동영상 업로드하기

III.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전략
 1. 조회수 높이는 썸네일 활용하기
 2. 검색을 위한 제목과 설명 쓰기
 3. 구독버튼으로 구독자 늘리기
 4. 신규방문자를 위한 홍보동영상 만들기
 5. 브랜딩을 위한 맞춤 URL 만들기
 6. 다른 미디어에 공유하기

​IV. 유튜브 & 네이버TV를 활용한 홍보 사례
 1. 참신한 콘텐츠로 승부를 건, 롯데면세점 ‘냠다른TV’와 부산시청 붓싼뉴스‘
 2. 캐릭터와 인플루언서가 이끌어가는 채널, 이사배와 톡써니
 3. 금융팀을 재밌게 알려주는 은행 유튜브 채널
 4. 네이버 검색을 위한 네이버TV 전략, 홍보강사 김태욱


■ 개요
 - 도서명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 저자 : 김태욱
 -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 출간일 : 2019년 1월 7일 
 - 정가 : 9,800원  
 - 쪽수 : 140쪽 
 - 크기 : 128 * 188 mm  

■ 목차
01 1인 기업 상품 개발 
02 상품 서비스 네이밍 
03 시장 창조와 창직 
04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05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06 포털 사이트 공략 
07 명함 전략 
08 칼럼과 책 집필 전략 
09 문의 대응과 협의 
10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도인재개발원, 한국수력원자력,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진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이 있다. 

​또, 전자책(eBook) 저서로는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 ‘디알못탈출시리즈 3종_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홍보 마케팅 전략가를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7팁’,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가를 위한 깨알 홍보팁 22’, ‘1인기업가를 위한 블로그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인스타그램 홍보, ‘1인기업가를 위한 유튜브 & 네이버TV 홍보’, ‘작은 기업도 크게 홍보하라! 중소벤처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 홍보 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