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첫 강의는 경력에서 찾아라_『강사의 마케팅』 eBook

홍보강사 김태욱 2022. 4. 15. 12:44


강사의 시작은 강의 콘텐츠 개발이다. 강사는 1인 기업이다. 그래서 기업이나 기관과 마찬가지로 상품이나 서비스 개발을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한다. 상품이 있어야 고객을 찾고 마케팅을 하고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강사에게 상품은 강의 콘텐츠다.

[그림 1-1. 필자가 근무한 회사 로고. 출처: 각 기업 홈페이지]


첫 강의 콘텐츠는 경력에서 나온다. 필자도 20년간 기업 홍보팀과 홍보회사에서 일한 경력에서 첫 강의 콘텐츠를 찾았다. 필자는 강의를 마치고 나면, 수강생에게 가끔 감사 문자나 메일을 받고 한다. 필자가 기업에서 경험한 홍보 관련 얘기를 했을 뿐인데, 수강생에게는 많은 도움이 된 모양이다.

필자의 홍보 경력은 크라운제과에서 홍보팀 사보 담당에서 시작해서, ADT캡스 홍보팀장과 마리오 홍보팀장을 거쳐 오리온그룹 홍보팀장을 지냈다. 또, 홍보회사 아이앤알과 메타커뮤니케이션즈에서 홍보 컨설팅과 대행을 경험했다.

대부분의 강사 희망자들은 자신이 경험한 콘텐츠를 별것 아니라고 여기곤 한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큰 힘이 된다. 첫 강의 콘텐츠는 이렇게 자신의 경험 스토리에서 콘텐츠를 찾아야 한다. 강사는 ‘나 자신이 곧 상품’이기 때문이다. 바로 자신이 지닌 콘텐츠가 강의가 된다. 그래서 경험에 관한 콘텐츠를 찾을 때 명심할 점은, 절대로 자신이 경험했던 일들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필자도 처음엔 필자의 경험이 대단하다고 여기지 않았다. 하지만 종종 수강생들이 큰 도움이 된다고 감사 인사를 할 때가 있다.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일했다면 전문가라 할 수 있다. 지나온 다리를 무너뜨리지 말고 점프대로 삼아야 한다. 경험에서 나온 콘텐츠를 강의 콘텐츠로 만들고 자신을 브랜딩하고 전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필자는 지금도 홍보 강의를 하며 ‘내 경험은 소중한 자산이며, 타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 

자, 다음 장부터 당신의 경험과 경력에서 강의 콘텐츠를 하나씩 찾아보자. 먼저, 당신의 경력을 A4용지에 적어보자.

『강사의 마케팅』 중 "경력에서 콘텐츠를 찾아라"에서

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 개요 
제   목 : 『강사의 마케팅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발   행 : 2022년 4월 1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5,6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

I. 첫 강의 콘텐츠 개발
1. 경력에서 콘텐츠를 찾아라
2. 나를 4Cs와 SWOT로 분석하라
3. 검색되는 강의 제목을 네이밍하라
4. 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
5. 강의 메뉴판을 만들어라 

II. 강의 홍보와 강사 브랜딩 
1. 슬로건이나 별명을 만들어라 
2. 뉴스에 검색되는 칼럼을 써라
3. 블로그 키워드를 선점하라
4. 강의 현장을 SNS에 올려라 
5. 네이버 인물검색에 등록하라

III. 강의 영업과 고객 대응
1. 교육기관 하나는 꽉 잡아라
2. 명함에 강의를 상세히 보여라
3. 문의 경로와 의도를 알고 대응하라
4. 문의자에게 5가지는 꼭 확인하라 
5. 강의 실적을 데이터화하라

IV. 신상품 개발과 확장 전략
1. 종이책이나 전자책을 써라
2. 대면과 비대면 강의를 모두 하라
3. 강의도 캐시카우와 스타로 관리하라
4. 새롭게 개발하고 리뉴얼하라
5. 평소에 강의 콘텐츠를 준비하라


■ 판매처 
현재(2022. 4. 15)는 아래 인터넷서점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외 다른 인터넷서점은 곧 등록될 예정입니다.

- 교보문고

https://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1168936745&orderClick=LEH&Kc=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8848495

 

강사의 마케팅 - YES24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필자는 12년 차 홍보 강사다. 강의를 1년에 약 120회 정도 했으니, 대략 1,000회는 넘는 것 같다. 꽤 오랫동안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스토리텔

www.yes24.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