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 활용법 강의, 9가지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0. 27. 17:09

홍보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활용할까?, 이 고민으로 시작한 스토리텔링 연구는 스토리텔링 관련 서적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등 4권을 집필했고, 2011년부터 강의와 컨설팅을 300회가량 진행했다. 그동안 스토리텔링 강의를 유형별로 분류해 보니 크게 9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실무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실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상품 스토리 개발 방법” 제목으로 진행한 스토리텔링 강의는 주로 대기업 마케팅, 홍보, 브랜드 부서에서 요청이 많았다. 주요 업체로는 SK텔레콤, SK플래닛, KT, 한국타이어, 유한킴벌리, 삼성자산운용, CJ ENM 등으로 마케팅이나 상품 개발, 브랜드 전략, 홍보 전략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였다.

강의 내용은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이해,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브랜드(상품) 스토리 개발 등으로 강의 시간은 길게는 8시간, 짧게는 90분 특강도 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개념과 도입 배경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홍보 마케팅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4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 ·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매스미디어 광고 ·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스토리텔링 7법칙,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스토리 만들기)

  [실습]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4.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자사 브랜드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실습] 우리 브랜드 마케팅 전략 진단과 방향

5. 소셜미디어에서 스토리텔링 실행 전략

  - 소셜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 변화

  - 새로운 개념의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탄생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소셜미디어 콘텐츠마케팅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정책 홍보”, “넛지 스토리텔링 정책홍보” 제목으로 진행한 스토리텔링 강의는 주로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등 중앙행정부처, 농촌진흥청, 국방홍보원, 국립중앙도서관 등 공공기관, 경기도청, 충남도청, 성남시청, 시흥시청, 동두천시청, 울산시청, 은평구청 등 지방자치단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정부 인재개발원에서 요청이 많았다. 주로 정책 수혜자, 정책 이용자, 대국민 대상 정책 홍보, 기관 홍보를 목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였다.

강의 내용은 스토리텔링 이해와 사례,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콘텐츠 전략, 소셜미디어 시대 스토리텔링 전략 등으로 강의 시간은 길게는 6시간, 짧게는 90분 특강도 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 이해와 사례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홍보 광고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4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스토리텔링 7법칙,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스토리 만들기)

4. 소셜미디어 시대 스토리텔링 실행 전략

  - 새로운 개념의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탄생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소셜미디어 콘텐츠마케팅



3.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프로모션에 스토리를 담아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프로모션 전략” 제목으로 진행한 스토리텔링 강의로 주로 기업이나 기관 마케팅, 홍보 부서에서 요청이 많았다. 주요 업체로는 패션 브랜드 한섬, 마케팅 전문 회사 멤플러스, 농협대학교 농협이념중앙교육원, 충남수출기업협회, 대학병원기획실협의회 등으로 상품 개발, 브랜드 전략, 홍보 전략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했다.

강의 내용은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이해,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기법 등으로 강의 시간은 보통 2~3시간 특강이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

2. 홍보 광고 스토리텔링

3.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

4.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기법



4. 중소기업 개인 창업자를 위한 브랜드(상품) 스토리텔링 실무

“브랜드 스토리텔링 실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품 전략” 제목으로 진행한 스토리텔링 강의로 주로 중소기업이나 개인 창업지원센터에서 요청이 있었다. 서울여성가족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성남산업진흥원, 아시아경기대회조직위원회,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성남상공회의소, 대구콘텐츠코리아랩, 두레생협연합회, 한살림연합회, 남양주농업기술센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부천여성회관 등에서 상품 개발과 브랜드 론칭 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와 1:1 코칭을 진행했다.

강의와 코칭 내용은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이해,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상품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등으로 강의 시간은 보통 2~8시간으로 다양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 구조와 기능

  - 스토리란 무엇인가

  -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와 기능

  - 스토리 유형

2. 홍보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 광고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 브랜드 메시지 전략

  - 스토리텔링 전략

  - 미디어 콘텐츠 전략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 스토리 3요소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핵심메시지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사회복지 홍보

 “소셜미디어 시대, 스토리텔링으로 홍보하기”, “자원봉사,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제목으로 진행한 스토리텔링 강의로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성남시복지정보통신원,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경기도사회복지협의회,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천안비영리컨퍼런스, 울산청소년활동진흥센터,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전남복지재단 등 사회복지기관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를 목적으로 강의 요청이 많았다.

강의 내용은 정책(복지)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사례, 정책홍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정책(복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등으로 강의 시간은 보통 3~8시간으로 진행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정책(복지)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사례

2. 정책홍보와 브랜드

  - 정책홍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네이밍, 정책·행사 명칭, 슬로건, 스토리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전략

  -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 스토리 기본 구조

  - 스토리텔링 기능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 정책(복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4단계



6.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언론홍보 실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언론홍보 실무는 한국가스기술공사 진행했다. 물론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정기적으로 강의하는 언론홍보 보도자료 과정에 스토리텔링 활용 부분이 있지만,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는 꼭 집어서 스토리텔링 활용 보도자료 작성에 대해 강의를 요청했다.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부분은 크게 5가지다. 제목에 스토리 넣기, 리드문에 미담 스토리텔링하기, 인용문에 고객이나 관계자 스토리 따기, 제3자의 신뢰를 이용한 인터뷰 따기, 전체 감동 스토리텔링 등이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언론홍보 실무” 과정은 “언론홍보 보도자료 실무” 과정에 스토리텔링을 강조한 과정으로 보면 된다. 강의 시간은 2시간에서 8시간까지 가능하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 메시지 중심의 홍보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소개

2.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

   -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법

   -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과 사례

3. 언론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7. 지역문화기획, 축제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문화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브랜딩", "축제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제목으로 강의한 과정이다. 충남문화재단, 전북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부평구문화재단,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3~4시간 특강으로 강의했다. 강의 시간은 2시간에서 8시간까지 가능하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능

  - 스토리텔링 기법과 활용 사례

   

2. 문화행사, 축제 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문화행사, 축제기획 사례

  - 축제 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 방법 



8. 홈쇼핑 스토리텔링 전략

“고객의 마음을 훔치는 스토리텔링 기술”, “상품을 살리는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제목으로 강의했다. CJ오쇼핑, GS홈쇼핑, 롯데홈쇼핑에서 진행을 했는데, CJ오쇼핑과 GS홈쇼핑은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3~4시간 강의했다. 롯데홈쇼핑은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을 묶어서 4시간가량 진행했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마케팅, 고객의 마음을 훔쳐라

  - 마케팅,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

  - 공감의 힘, 거울뉴런

  - 브랜드스토리 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 사례 연구

2. 스토리텔링, 어떻게 할 것인가?

  - 스토리텔링의 유형 및 활용하기

  - 브랜드스토리텔링 3원칙

    : 사실과 진실, 결핍과 해결, 의와 미

  - 상황 설정 : 고객이 허용한 것 (시.공.심)

  - 활용 가능한 스토리텔링 기법들

  - 홈쇼핑 스토리 짜기

3. 홈쇼핑 스토리텔링 개발 실습

  - 전체 스토리 기획

  - 브랜드스토리 발굴

  - 마케팅스토리 개발



9.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실행,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가 제목이다.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을 출간하고 워크숍 형태의 강의를 론칭하고 시작했다. 동아일보 경원지원부, 와이스토리, PR전문기업 피알와이드, 제주시평생학습관, 평생교육실천협의회에서 진행했다. 강의 시간은 간단한 워크숍은 4시간이 적당하며, 충분히 글을 쓰려면 8시간이 필요하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퍼스널 아이덴티티 구축하기

  1단계. 탐색 : 과거 현재 미래의 연관

  2단계. 차별 : 가치와 희귀성

  3단계. 주제 : 콘셉트와 일관성

2. 스토리텔링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4단계. 표현 : 언어와 상징

  5단계. 소재 : 사건과 주제 연결

  6단계. 편집 : 소재를 사건(변화)으로

  7단계. 작성 : 미래 일기 쓰기

3. 전문성 확립을 위한 스토리두잉하기

  8단계. 소통 : 스토리 커뮤니케이션

  9단계. 행동 : 스토리두잉

  10단계.각성 : 실천 각성과 진화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