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충남도청,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 특강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0. 30. 19:48



대천 한화리조트 파로스 2층 세미나실에서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강의가 있었다. 충남도청 도 및 시‧군, 직속기관‧사업소, 출자‧출연기관 홍보업무 담당자 약 90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2019년 하반기 정책홍보 아카데미"에서 스토리텔링 강의를 맡았다. 생각해보니, 지난 2017년 5월에도 같은 강의를 한 적이 있었다.  



한화리조트 1층에 꽃향기가 그윽한 카페가 있었다. 시간이 좀 있어 여기서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했다. 플라워 카페 '리리스블루'라는 곳인데, 커피향보다 꽃 향에 취할 만큼 꽃 향이 그만이다. 게다가 플라워 카페라는 컨셉에 걸맞게 인테리어해놓아 커피보다 인테리어에 이끌려 들어온 손님들이 인증샷을 담기에 여념이 없었다.



오늘 강의 제목은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전략"이다. 사실 90분 특강이라 담당자가 의뢰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을 충분히 강의하기엔 시간이 부족했다. 더구나 내 강의 시작 전에 갑자기 시장님이 인사말을 10분이나 하시는 바람에 시간은 더 부족했다. 아무튼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해 강의했다. 90분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정책 스토리텔링 사례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홍보 ·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4. 새로운 개념의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탄생



정책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은 매우 요긴하다. 바로 미담, 에피소드, 사례를 발굴해 이야기로 만들어 홍보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책 홍보 담당자들이 정책 홍보를 할 때 정책수혜자, 정책이용자 사례를 많이 발굴하지만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바로 스토리의 기본 구조를 모르기 때문이다. 이 구조만 알아도 스토리텔링은 80% 완성된다. 오늘은 그 구조를 많이 강조했다. 꼭 기억하고 활용하시길 바란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