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멤플러스, 마케팅 대상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특강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1. 1. 07:12



가산디지털단지에 있는 멤플러스에서 스토리텔링 특강을 했다. (주)멤플러스는 멤버십 비즈니스 전문기업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깃 마케팅을 전문으로 한다. 주사업은 회원관리 솔루션 개발과 온오프라인 제휴 프로모션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서비스를 한다. 그래서 멤플러스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어떻게 쉽게 고객에게 다가갈 것인가를 고민하다 내게 스토리텔링 강의를 요청했다.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강의는 작년에 한섬에서 진행한 적이 있어 그때 사용한 자료를 참고로 했다.


​나는 2시간 특강 제목을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프로모션에 스토리를 담아라”로 정하고, 다음과 같이 커리큘럼을 잡았다.


1.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능
2. 홍보 광고 스토리텔링
3.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
4.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기법



먼저,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조와 기능을 강의하고, 홍보 스토리텔링에 대한 강의를 했다. 홍보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강의했다. 홍보 스토리텔링 유형은 다음과 같다.


 ■ 홍보 스토리텔링 유형
 1. 기업철학이 담긴 핵심 스토리
 2. 언론기사(보도자료) 스토리텔링
 3. 사내커뮤니케이션
 4. 홍보이벤트
 5. 공익캠페인
 6. 위기 스토리텔링
 7. CI, BI에 담긴 스토리텔링



다음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을 유형별로 소개했다. 


 ■ 광고 스토리텔링 유형
 1. 욕망의 삼각형 구조
 2. 광고스토리의 기본구조, 결핍과 해결
 3. 익숙함과 낯섦의 동반 작용, 패러디 스토리
 4. 사연 있는 브랜드 만들기, 체험 스토리
 5. 소설처럼 만들기, 픽션 스토리
 6.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그리고 끝으로 프로모션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이 시간에 질문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 주로 '어떻게 하면 고객이 자연스럽게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었다.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유형은 다음과 같다. 주로 내가 정리했던 브랜드 스토리텔링 법칙을 바탕으로 응용한 내용이다.


 ■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유형
 1. 인물(캐릭터)을 활용하라 _ 스토리 3요소
 2. 지역(배경)을 활용하라 _ 스토리 3요소
 3. 고객을 참여하게 하라 _ 스토리텔러
 4. 숫자를 활용하라 _ 날짜, 금액, 기념주기 등
 5. 패러디하라 _ 문학, 영화, 드라마의 주인공, 대사 등
 6. 신조어를 창조하라 _ 유행어, 신조어 등
 7. 특징(엣지)을 찾아 네이밍하라 _ 상징화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