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SK텔레콤, 마케터 대상 "브랜드 스토리텔링" 8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0. 25. 12:03



나는 어제 을지로입구역 4번 출구 삼화빌딩 SK텔레콤 교육장 T 러닝센터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 8시간 강의를 했다. 지난 2014년 판교에 있는 SK플래닛에서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전략" 8시간 강의를 진행했는데, 이와 비슷한 과정이다.


SK그룹은 대기업 중에서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관심이 많은 것 같다. 기업들이 보통 2~3시간 특강은 진행하지만, 1day 8시간 전체를 브랜드 스토리텔링 주제로 교육을 하는 기업은 흔치 않기 때문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교육"은 SK텔레콤 교육 과정 중 미디어 코스의 일부다. 참여 대상은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 관련 브랜드 마케팅 담당자다. SK 마케터 3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스토리마케팅 교육을 했다.



오늘 강의 제목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브랜드 스토리 이해부터 마케팅 홍보 광고에 어떻게 활용할지를 강의한다. 전체 8시간 브랜드 스토리텔링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개념과 도입 배경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홍보 마케팅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4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 ·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매스미디어 광고 ·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스토리텔링 7법칙,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스토리 만들기)
  [실습]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4.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 진단
  -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자사 브랜드 진단
  - 스토리텔링 중심 홍보·마케팅 전략 방향 수립
  [실습] 우리 브랜드 마케팅 전략 진단과 방향


5. 소셜미디어에서 스토리텔링 실행 전략
  - 소셜미디어 시대의 스토리텔링 변화
  - 새로운 개념의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 탄생
  -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소셜미디어 콘텐츠마케팅



강의장에 도착해서 먼저 브랜드 스토리텔링 교재를 확인하고, 강의 교안을 컴퓨터에 세팅하고 빔프로젝터에 연결했다. 그래서 강의장에는 최소 30분 전에는 도착해야 마음 편하다.



오늘은 브랜드스토리 실습이 있다. 메시지를 개발하고 정리하고, 스토리텔링화, 콘텐츠, 그리고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까지 실습을 한다. 브랜드 미션, 브랜드 아이덴티티, 메시지를 정리하고, 스토리텔링 7법칙, 브랜드스토리 10기법 중 몇 개를 활용하여 브랜드 스토리를 개발하고 갈등과 해결에 메시지를 담아내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하고 이를 구체적인 그림으로 그리는 실습이다.


이때 전지나 2절지가 필요하다. 이젤형 포스트잇이면 더 좋다. SK에서는 이젤 포스트잇 5개를 준비했다. 오전에는 주로 강의고, 오후에 브랜드 스토리 실습을 하므로 이젤을 한쪽에 몰아두었다.   



나는 강의 중 내가 근무했던 오리온이나 크라운제과 등 과자 브랜드 사례를 들곤 한다. 재치 있는 교육 담당자가 오후에 간식으로 초코파이와 붕어빵을 사 왔다. 이때는 한두 개 꼭 먹는다.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8시간 강의 내용은 내가 2015년과 2016년에 집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커리큘럼 앞 부분인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스토리텔링 4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홍보 마케팅 소셜미디어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등은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상세히 담겨 있다.



또, 강의 중후반부인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에 속하는 스토리텔링 7법칙,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등은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에 대부분 담겨 있다. 물론 브랜드 스토리 사례는 계속 업데이트한다.


강의 중 마케터들에게 관심이 높은 부분은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한 홍보 마케팅 전략이다. 나도 이 부분 강의 시간이 가장 길다. 8시간 중 4시간을 할애한다. 물론 강의하다 보면 더 길어질 때도 있다.  



전반적인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활용 마케팅 전략 강의 부분을 마치고 정리를 한다. 이 부분이 바로 브랜드 스토리텔링 7가지 법칙과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법칙은 "텔링"하는 방법이고, 브랜드 스토리 기법은 "발굴"하는 방법으로 생각하면 된다. 물론 이 두 법칙과 기법은 상충하는 부분도 있다. 수학이나 물리 공식처럼 딱 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실습은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걸린다. 메시지 개발부터 스토리 소재 개발, 스토리 구조화, 스토리텔링, 콘텐츠 활용 계획까지... 오늘은 시간이 부족해 콘텐츠 활용은 생략했다.



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실습을 준비하기 위해 그 회사와 관련된 브랜드 사례를 찾아 스토리텔링 실습 사례로 보여 준다. 이번엔 지난달 서비스 론칭한 국내 최대 OTT 웨이브를 사례로 들었다. SK텔레콤의 OTT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KBS, MBC, SBS가 운영하는 '푹 POOQ'이 함께 만든 웨이브를 조사해서 사례로 보여주었다. 물론 조사 방법은 대외적으로 노출된 자료를 온라인에서 찾아서 정리했다. 웨이브의 전략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오늘 강의 후 저녁은 해산물쌀국수다. 강의로 칼칼해진 목에는 따뜻한 국물이 좋다. 독특한 향을 좋아하는 나는 쌀국수를 먹을 때 항상 고수를 추가해서 잔뜩 넣는다. 페이스북에 이 사진을 올리니 친구 석환이가 "8시간 강의라니~~고수의 포스가ㅎㅎ"라고 아재개그를 댓글로 달았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