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경기도인재개발원,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9. 26. 22:41



가을이 맞다. 아무리 아니라고 해도 가을이다. 붓으로 흩어놓은 듯한 구름과 밝고 파란 하늘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점심을 먹고 찾은 경기도인재개발원.

오늘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동안 강의가 있다. 인재개발원을 품은 예쁜 하늘은 가을이 주는 선물이다.



426호 강의실.

오늘 2019년 제2기 홍보전문가 양성 과정에 강의하러 왔다. 나는 "소셜미디어 시대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 주제로 강의했다. 지난해부터 1년에 2회 정도 여기서 스토리텔링 강의를 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시, 군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도민들에게 쉽게 다가서기 위한 홍보 전략과 방안을 위해 스토리텔링 홍보를 교육을 하고 있다.



나는 스토리텔링 기초부터 정부기관의 스토리텔링 사례, 일반 브랜드의 사례를 보여주고, 다음은 정책홍보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에 대해 강의를 한다. 커리큘럼 3시간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1. 정책홍보와 정책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2.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3. 스토리 기본 구조와 4가지 유형


II. 정책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1. 스토리텔링 기능
  2. 홍보·광고·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와 기법
  3. 브랜드 스토리"텔링" 6법칙
  4. 정책 홍보 스토리텔링 제언과 4단계 기법


III. 뉴미디어와 소셜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1. 2019 미디어 변화와 뉴미디어 트렌드
  2. 소셜미디어와 스토리텔링 기법



그중 최근 새로 업데이트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6법칙'은 스토리 "텔링"에 관한 6가지 법칙을 요약해서 강의했다.

1. 정책(브랜드) 메시지(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2. 스토리 3요소, 인물·배경·사건 활용하라
3. 공식 '브랜드 스토리텔링=소재+메시지+편집'을 기억하라
4. 고객은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
5.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
6.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



스토리를 만드는 스토리텔링 6법칙과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은 지난 2015년, 2016년에 집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에서 소개했다. 당시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5법칙인데, 최근 제6법칙 "특징을 찾아 의미부여하라"를 추가했다.

나른한 오후에 당이 부족하다. 스토리텔링 교육에 참여한 30여 분의 공무원들께서는 당 보충을 위해 과자를 자주 드신다. 강사인 나도 오후엔 당이 필요하다. 해태제과의 후렌치파이는 롯데제과의 롯샌만큼 좋아하는 과자다. 쉬는 시간에 두 개 먹었다. 적당한 달달한 과자는 기분을 좋게 한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